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압류방지통장 만드는 방법|행복지킴이 통장이란?

by ♡^_^♡ 2022. 4. 11.

압류방지통장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압류방지 통장은 체납이나 압류를 원인으로 출금을 할수 없는 통장을 말하는데요. 

 

특히 압류방지 통장은 기초생활수급자나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행복지킴이 통장이 생겨 났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당 통장을 어떻게 만들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연체기록 삭제방법

 

행복지킴이 통장이란?

기초생활 수급자에게 지급된 금액이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기초연금이나 국민연금 등의 지급을 받을때 압류를 피할수 있게 만들어주는 통장을 말합니다. 

 

 

행복지킴이 통장 신청 대상자

해당 통장은 각종 복지급여를 지급 받는 경우 만들수 있습니다. 아래 급여 중 하나라도 지급 받을수 있다면 은행을 통해서 행복지킴이 통장 개설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 기초연금수급자

- 장애인연금수급자

- 장애인수당,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 노란우산공제금수급자

- 아동수당 지급자

- 노인장기요양 보험법에 의한 특별현금급여비 수급자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한 복지급여 수급자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압류방지통장 만드는 방법

압류방지통장 개설이 가능한 금융기관입니다. 

 

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외한은행, 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 전북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우체국, 신한금융투자, 산업은행, 한국씨티은행, 외환은행, 기업은행, HMC 증권 등 에서 1인 1계좌를 개설 할수 있습니다. 

 

발급받을 금융기관을 선택하셨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수급자 증명서를 발급을 받으신 후 은행에 증명서를 제출 하시면 됩니다. 

 

그 후, 다시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복지급여의 지급계좌 변경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통장 개설 시 주의사항

압류방지 통장은 압류가 불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급 받는 복지급여의 수급만 가능하고 개인이 입금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통장처럼 사용을 할수 없습니다. 

 

숨은 정부지원금 받아가세요

 

마무리

압류방지통장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니 통장 개설 하실때 체크카드를 함께 발급 받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압류방지통장 만드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