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톱 세로줄 무늬 건강 적신호?

by ♡^_^♡ 2021. 8. 6.

손톱 세로줄 무늬가 보이기 시작한다면 무심코 넘기시면 안 됩니다. 건강한 사람의 손톱은 손톱 뿌리의 반월이 하얗고 부드러운 곡선이 보이고, 손톱 표면에 세로줄이 많이 나와있다면 단백질 부족 외에도 다양한 가능성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손톱 세로줄

목차

    손톱 세로줄 무늬

    손톱 세로줄 외에 손톱이 두꺼워지고 쪼글거리고 울퉁불퉁하다면 손톱 건선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 외에도 소족냉증으로 인한 혈액순환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고, 만성염증, 만성피로인 경우에도 손톱 세로줄이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손톱에 간혹 검은색 세로줄이 나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톱 뿌리에서 손톱을 생성하는 곳에서 네일 매트릭스의 멜라닌 세포가 항암치료나 외상약물 복용으로 자극을 받아 활성화, 손톱이 성장함에 따라 검은 세로줄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검은 세로줄은 건강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주로 엄지 손가락에 나타나며, 건강한 동양인 20%, 흑인 80%에게 보입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10가지

    ▣ 노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활성산소 축적으로 인한 노화가 가장 흔합니다. 손톱이 울퉁불퉁해지고 골이 생기는 세로줄은 나이가 들어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 같이 손톱에도 주름이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손톱에 광택이 없어지고 칙칙해 보일수 있습니다. 

     

    • 대처법 : 레몬, 강황, 마늘, 양파, 녹차, 사과 등 항산화 음식을 섭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외상

    손톱 밑 선상 출혈이 있습니다. 손톱 밑의 혈관이 손상이 되었을 경우에 손톱에 검은 줄, 또는 갈색 줄이 보입니다. 

     

    • 대처법 : 외상으로 인한 손톱의 검은 세로줄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게 됩니다. 단,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연고를 발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심내막염

    심장 가장 안쪽 막에 염증이 생기는 심내막염은 손톱 및 출혈인해 나타납니다. 심내막염은 뇌졸중, 심부전,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대처법 : 창백한 얼굴, 발열, 숨 가쁨 증상과 함께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보여진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건조한피부, 습진

    건선이나 습진 등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설거지처럼 오랜 시간 손을 물에 담글 경우 습진이 생겨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대처법 : 설거지를 할때는 고무장갑을 끼셔야 하고 손을 씻은 후에 보습제를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손톱을 짧게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병원을 내원하신 후 증상에 맞게 처방을 받아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 영양 불균형

    편식이나 다이어트로 인해서 영양공급이 잘 되지 않을 경우에도 손톱 세로줄이 생깁니다. 특히 비타민B 또는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증상이 심해지고 철분이 부족할 경우에는 손톱에 울퉁불퉁한 세로줄이 나타납니다.

     

    • 대처법 : 손톱성장에 좋은 요구르트, 계란, 견과류, 생선, 시금치, 버섯 등을 골고루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손톱이나 발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비오틴 보충제를 함께 드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흑색종

    손발톱 흑색종 증상은 손발톱 주변 피부로 갈색이나 적갈색 세로줄의 폭이 확장되며 손톱이 갈라질수 있습니다.

     

     

    결론

    손톱 세로줄이 나타내는 몸의 신호중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흑색종입니다. 피부의 악성종양일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은색 세로줄이 확장되거나 경계가 흐려지며 넓게 퍼지는 경우 주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치료방법

     

     왼쪽 머리 두통 원인 알아보자

     

    다이어트 식단 닭가슴살 말고 다이어트 음식 효과적인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