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장상피화생이란? 증상 음식 관리 이렇게 하세요

by ♡^_^♡ 2021. 6. 4.

장상피화생 음식 및 위 증상 관리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장상피화생이란 위암의 전 단계로 받아 드려 질 정도로 심각한 질환이기 때문에 만약 장상피화생이라고 진단을 받으셨다면 즉시 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장상피화생이란?

장상피화생이란 위에서 염증 반응이 지속되면서 위 점막이 손상되고, 그 자리가 소장이나 대장 점막과 유사한 세포들로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장상피화생 치료를 끝냈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늘 유념해야 합니다. 

 

위는 건강이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위 관리 결열 될 시, 그 사이에 질환이 재발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가 끝났다고 해도 꼼꼼하게 위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장상피화생 증상

장상피화생은 망가진 위 점막이 재생 도리 때, 장점막처럼 재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장상피화생은 위 점막의 변성이 생긴 것으로 점막 자체의 기능이 떨어짐을 의미하는데요.

 

단, 모든 사람에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대표적인 장상피화생 증상은 소화불량, 헛배부름, 메슥거림, 식욕부진, 설사, 구취, 출혈로 인한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이와 비슷한 질환으로 위축성 위염 같은 경우에도 소화불량, 더부룩, 답답, 복통, 울렁거림과 같은 위염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상피화생 요인

소화기계 장애가 장시간 지속되거나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검사가 필요를 통해 체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개인의 상태를 파악하면서 유발 인자들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방향으로 진행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흔히 알려진 바에 따르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감염, 위장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식습관의 유지, 위점막 보호 물질의 부족과 위산 저하증, 강도 높은 스트레스, 담적 등의 요인이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체계적인 확인 과정을 거쳐서 각자의 상태와 원인을 파악 후 체질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상피화생 음식

정상 피화 생 음식을 섭취하는 것 역시 관리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장상피화생 음식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생강

 

  • 생강은 위장 내벽의 원활한 혈액 순환을 도와 위장의 활동을 촉진시켜 항산화 및 항균 작용에 탁월합니다.

 

2) 감자

 

  • 감자의 전분은 위산 과다로 생긴 질병과 손상된 위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위 관리에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3) 브로콜리

 

  • 위 점막을 보호하는 비타민 U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꾸준히 섭취를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상피화생 음식을 꾸준히 섭취를 하면 재발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고, 위 건강 관리에도 적절한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식품들로 구성된 식단만 고집하기보다는 복합적인 차원에서 또 다른 관리가 필요합니다. 

 

타인의 식기가 닿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이과정에서 헬리코박터균 보균자의 균이 정상인에게 옮겨가 헬리코박터균에 감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음식을 나눠먹는 행동은 좋지 않으니 각자 식기에 나눠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매일 마시는 커피와, 음주, 극심한 스트레스 역시 위 점막을 손상시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일반적으로 장상피화생이란 특별한 증상이 없어 위내시경을 통해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해당 질병이 발병된다고 해도 눈치채기 어려워 정식 검사를 받기 전까지는 알 수가 없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고 해당 질환을 진단받으셨다면 치료를 받으시는 게 중요합니다. 

 

장상피화생 음식만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위 건강을 관리를 위해서 복합관리를 통해서 좀 더 현명하게 케어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더 보기

 

[건강상식/건강정보] - 뇌혈관질환 뇌졸중 허혈성 증상 좋은음식

 

[건강상식/건강정보] - 폐암 생존율 초기 증상 좋은 음식 알아보자

 

[건강상식/건강정보] - 암환자에게 좋은 음식 식이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