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경제지식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해지 및 장점 단점 체크하기 (+ 배당금)

by 행복한 ♡^_^♡ 2021. 8. 11.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출자금 통장이란 제2 금융권의 조합원이 되면 이용할 수 있는 통장으로 고객이 예치한 출자금으로 1년 동안 살림을 하고 난 후 수익금을 배당금 형태로 조합원들이게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적금보다는 주식과 펀드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목차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이란?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는 조합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자금을 내고 조합에 가입한 조합원들이 경영 참여가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은 단순하게 가입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주식과 같이 출자금을 납부한 사람은 매년 해당 지점의 경영실적에 따라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세금 우대 헤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에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가입은 1인당 최소 2만 원부터 천만 원까지 가능하며 천만원 한도 내에서 추가 입금이 가능합니다. 

     

    출자금 통장 이율

    지점이 한 해 동안 살림하고 난 이익금을 조합원들에게 주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정해진 이율은 없습니다. 반대로 살림을 못하면 배당금이 없거나 은행 이율보다 못할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은행이율보다 높습니다. 

     

    배당금은 일할 계산 방식으로 계산되며 한 해의 살림을 결산하고 다음 해 상반기에 지급됩니다. 

     

    배당금을 찾아가는 기간은 한 달 정도 되고 그때 찾아가지 않으면 자동으로 다시 출자금으로 흡수되어 운영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율은 지점 바다 살림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조합원들의 배당이 결정되기에 같은 새마을금고라도 해도 이율은 지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출자금 통장 세금

    출자금 통장은 비과세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은행보다 이율도 높은데 15.4%마저 안 떼어 갑니다

     

    새말을금고 출자금 통장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해지 방법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해지는 직접 은행에 방문을 하셔야만 가능합니다. 단, 해당 지점이 아닌 가까운 지점을 방문하셔도 됩니다. 

     

    출자금 통장 해지 시 반드시 알아두셔야 하는 부분은 내가 원할 때 바로 찾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즉, 해지 신청을 2월에 하든 12월에 하든 다음 해 결산 후에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2~3월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윳돈이 없다면 출자금 통장 가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물 : 출자금 통장, 신분증, 도장(서명 한신 분은 생략)

     

    새마을금고에 가서 해지를 요청하면 조합원 여부를 확인합니다. 그 뒤 해지 신청서를 작성하면 끝입니다.

     

    출자금 통장 이용법

    은행들의 낮음 금리로 저축을 하는 분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을 통해 배당금과 세금 우대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출자금 통장 장점 

    1. 높은 배당률

    출자금 통장의 최대 장점은 배당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조회되는 예금이자와 비교했을 때 2~5%의 배당률은 높은 편에 속합니다. 

     

    배당률은 각 지역의 금고마다 또 그해 경영성과에 따라 다르며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정기공시에 가시면 각 지역 배당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출자금 1천만 원까지 비과세

    은행 예금은 이자소득의 15.4%를 세금으로 원천징수합니다. 예를 들어 1년에 1.8%의 이자를 주는 예금상품에 1천만 원을 저금했다면 1년 뒤 18만 원의 이자가 생깁니다. 

     

    여기에 세금 15.4%인 27.720원을 제외하면 실제로 받을 수 있는 이자는 152,280원 정도입니다. 

     

    출자금 통장은 1천만 원까지는 이자소득에 부과하는 세금이 없습니다. 1천만 원을 넣어놓았는데 1년뒤 4% 배당을 받았다면 이자는 400,000원에 대한 이자소득 61,600을 절약할수 있습니다.

     

    다만, 1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셔야 합니다. 

     

    3. 세금 우대 혜택 

    출자금 통장을 만들어서 새마을금고의 조합원이 되면 예·적금 상품에 대해 3 첨 만원까지 세금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만 20세 이상이어야만 가능합니다. 

     

    출자금 통장 단점

    1. 원금손실 위험

    출자금 통장의 최대 단점은 예금자 보호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주식처럼 특정 새마을금고에 투자한 것이기 때문에 예·적금처럼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위험을 피하는 방법은 출자금 통장에 가입 시 그 지점의 경영상 태나 문제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입니다. 

     

    원금손실에 대비할 만한 아무런 장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목적으로 통장을 만드시는 분들은 큰 금액보다는 적은 금액의 여윳돈을 이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중도인출 불가능

    주식처럼 자유롭게 매매하거나 예금통장처럼 해지해서 바로 돈을 찾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출자금을 돌려받는다는 것은 곧 새마을금고의 자본금 중 일부를 돌려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해지(회원 탈퇴)를 해야만 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해지했다고 바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닌 결산총회에서 경영성과를 확정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은 장점도 있지만, 원금손실이라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도 함께 본 정보]

     

    👍 정기예금 금리비교 사이트 /시중은행 및 새마을금고

     

    👍 cma 금리비교 어디 증권사가 가장 많이 줄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