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공인중개사 전망에 모든것, 지금이라도 시작하세요

by ♡^_^♡ 2021. 8. 9.

공인중개사 전망은 어떨까요? 요즘 많은 직장인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이 퇴직 후 무엇을 할 수 있을까?입니다. 안정적인 직업을 찾고 싶은 마음에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부동산 관련된 일이 좋다고 알려지면서 공인중개사 전망에 관련해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늘어나면서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분들은 현재 이렇게 진행하고 있으니 하단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목차

    공인중개사란?

    공인중개사는 중개업 법에 따라 공인중개사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입니다. 토지, 건물, 수목, 공장, 광업 기반 등의 부동산 중개인 및 관리 기관을 의미하는데요. 

     

    법률, 부동산 사용 및 개발, 경매/ 경매 부동산 권리 분석 및 인수 조정등의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국가직 시험인 공인중개사 시험을 합격해야만 자격이 주어집니다.

     

    공인중개사가 하는 일

    공인중개사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중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부동산 판매 및 중개 등 부동산 관련 모든 것이 부동산 중개인의 역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필요한  지역에 해당하는 시장 이나 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개설을 한 다음 사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법인의 사무실에서도 취업을 해서 일을 할 수 있으며 동사무소 안에서 임원으로도 근무가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가 하는일은 거의 임대와 매매를 안내해주고 계약을 도와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아파트와 빌라, 건물 등의 대한 것을 임대, 또는 매매를 하게 됩니다. 

     

    임대를 놓게 되는 건물들을 맡아서 관리를 할 수도 있고 재개발이 진행될 곳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조건 등을 갖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 전망에 대해서 좋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분들 역시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부분 연령대가 40~60대의 비중으로 높은 편에 속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나이 때가 젊어지기 시작했고, 20대부터 공인중개사 일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보통 이쪽 일을 하게 되면 퇴직하는 나이대가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큰 노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나이 때가 있어도 힘들지 않게 근무를 할 수 있는 조건이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매년 1년에 한 번으로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32회 차로 진행되며, 10월 30일 토요일로 날짜가 확정되었습니다. 

     

    접수 기일은 8월9일 ~ 8월 13일까지 1, 2차를 함께 할 수 있으며 만약 날짜를 놓친 경우라면 10월 14일~10월 15일까지 추가로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합격 기준은 5개 과목을 기준으로 40점이상이면서 각 과목은 100점 만점입니다. 모든 과목의 평균은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1차 시험 후 2차 시험을 놓친 경우 1차 시험 이후 2차 시험은 다음 시험에서 면제가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1차와 2차의 시험으로 진행되며 하루에 두번의 시험을 진행하셔도 되고 나눠서 진행하셔도 됩니다.

     

    1. 부동산학개론(부동산 감정평가론)
    2. 민법 및 민사 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3. 공인 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및 중개실무
    4.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된 규정
    5.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 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및 부동산 관련 세법

     

     

    공인중개사 연봉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신 분들 중 중개인의 연간 매출액이 4800만 원 미만이 70% 정도 됩니다. 2018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부동산 중개인의 연봉은 3300만 원으로 높은 편에 속하진 않습니다.

     

    부동산 중개업의 최하위 30%는 최저 임금도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업능력이 뛰어나면 최고 10%가 넘는 연봉을 받을 수 있으니 공인중개사 전망이 나쁘다고만 할 수 없습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나이 때가 어려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공인중개사 전망 또한 점점 상승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공부하는 기간은 1년 정도의 일정을 잡아서 시험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 독학의 방식으로 본인이 가능한 학습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공부법 독학도 가능합니다 ( Feat. 환급방법)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과목 전망 합격률 높이는 공부 방법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과목 난이도 합격률 높이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