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홈택스 주업종코드확인서 발급 조회 가능한 홈페이지 안내

by ♡^_^♡ 2021. 7. 6.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하면 가끔 주 업종코드 확인서 발급을 받아오라고 하는 은행들이 있습니다. 주 업종코드 확인서 발급 외에도 업종분류코드와 한국 표준산업분류코드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목차

    홈택스 주업종코드확인서 발급 안내

    주 업종코드 확인서는 개인은 발급을 받을 수 없고, 회사에 요청을 해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홈택스에 사업자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신 후 [my홈택스]를 클릭하시면 상단 좌측 또는 자주 찾는 메뉴를 확인해주세요.

     

    2. [우편물/기타 세무정보] 탭에서 [사업자등록사항 및 담당자 안내]를 클릭하시면 사업자등록에 관한 기본 사항이 나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상세보기]에서 [보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3. [사업자등록 사하 상세화면]에서 좌측 위에서 두 번째 항목에서 [주 업종코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업종코드확인서 발급

     

     

    보통은 이런경우 확인서 발급하기 또는 인쇄 버튼을 클릭하실 텐데요. 여기에는 아무리 찾아도 인쇄 버튼이 없습니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팝업창 화면을 인쇄 (여백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시면 인쇄 버튼이 나옵니다) 하시면 됩니다. 출력한 종이 여백에 명판+직인을 찍거나 사실과 상이 없음+직인 혹은 원본대조필+직인을 찍어서 회사에서 이내용을 증명한다는 표시를 해주시면 됩니다. 

     

    업종코드 조회 확인 방법

    우리가 주업종코드라고 하는 건 사업자등록 시 등록한 여러 업종 중 주된 업종의 코드인데요. 이 주 업종코드는 당연히 업종분류코드 중 하나가 됩니다. 업종분류코드는 국세청에서 세금을 부과하기 위해서 만든 코드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업종분류코드 확인 방법

     

    • 홈택스> 조회/발급 > 기타 조회 > 기준·단순경비율(업종코드)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의 경우에는 통계청에서 부여, 관리하는 번호로 공장이나 시설, 산업단지 등 주로 하드웨어적인 것들을 관리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합니다. 

     

    돈과 관련된 건 업종분류코드를 쓴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고, 인허가나 단체 가입신청 등에는 한국 표준산업분류코드를 쓴다고 생각을 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홈택스에 업종분류코드와 한국표준산업분류표를 확인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업종코드-표준산업분류 연계표_홈택스 게시.xlsx
    0.32MB

     

    홈택스에서 주업종분류코드확인서 발급 외에도 종합소득세 신고에 필요한 기준, 단순경비율 역시 조회 가능하며 파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