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 (정부24)

by ♡^_^♡ 2021. 7. 7.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지자체가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지역주민들에게 부과하는 "지방세"를 체납액 없이 납부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서 발급하는 서류입니다.

 

즉, 지방세 체납 금액이 없음을 증명하기 위해 작성하는 양식 말합니다. 특히 이 증명서는 정부 지원이나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할때 필요한 서류이고, 간혹 세금신고용으로도 쓰입니다. 

 

발급은 주민센터 또는 인터넷 정부24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국세 완납증명서 모두 발급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목차

    정부 24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은 전국 관할 구청에 직접 방문을 하시거나, 인터넷을 이용해 정부24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정부 24 민원 신청하기

     

    비용 없이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으며 1~2분 정도의 소요시간이 걸립니다. 

     

    2. 로그인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주체(개인, 법인)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 로그인(비회원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후 하단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선택합니다. 

     

     

     

    3. 신청

     

    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4. 지방세납세증명서 신청

     

    신청서식에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사업자 구분에 개인/법인을 선택하고, [주소 입력란 첫 번째는 집주소를 입력해주시고, 두 번째 주소 입력란에는 사업장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사업의 종류는 검색 버튼을 누르면 업태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증명서 사용목적은 은행 대출용일 경우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 사용목적 : 대금 수령, 대금지급자 : 은행 

     

     

    5. 민원신청 확인하기

     

    발급은 10초 정도 지나면 바로 처리 완료되어 문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문서 출력을 할 경우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출력되어 나오며 증명서 유효기간이 제출해야 하는 곳에 유효 한지 확인을 반드시 해주셔야 합니다. 

     

     

    지방세 체납이 있을 경우

    지방세 체납이 있는데 납부한 경우에는 납세증명서 발급이 영업일 기준 3~4일 이상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납부 후 가까운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을 받으시거나, 시군구청 징수과로 문의 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 직접 방문 시 필요한 서류 
    • 본인 신청 :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 대리인 신청 :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 (법인은 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대표자 신분증 중1) 사본, 위임받은 본인의 신분증
    • 해외이주 여권 발급 신청 시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사본
    • 법인 대표자 신청 : 법인 대표자의 신분증, 법인등기사항 증명서
    • 상속인 신청 : 상속인의 신분증, 가족관계 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초본)
    •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 신청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초보), 후견인 증빙서류
    • 법정대리인 신청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법정대리인 증빙서류

     

    글을 마치며

    인터넷으로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5년 내 사업장 변동사항이 필요한 경우 또는 부동산 신탁등기를 위해서 증명서를 발급받으려는 경우에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개월이며, 지방세 체납이 있을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발급 자체가 안됩니다.

     

    체납으로 발급이 안 되는 경우 해당 시군구청 징수과에 문의를 하셔서 체납내역을 확인 후 납부 계좌를 발급받아 완납을 하시면 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증명서에 신청인 사인란에 사인을 한 뒤 제출해주면 됩니다. 정부 24에는 여러 민원서류를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린터가 없는 경우에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최신 인기글 바로보기

     홈택스 사업자등록증 출력 및 재발급하는 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feat.홈택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