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개인사업자 세금 절세 똑똑하게 해결하는 방법

by ♡^_^♡ 2021. 5. 21.

사업을 하다 보면 매출이 올랐다는 기쁨도 잠시 늘어난 매출과 큰 금액의 세금 때문에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지금부터 세금의 종류를 짚어드리면서 개인사업자 세금 절세 방법과 종류부터 사업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 세금 절세 방법

개인사업자가 납부해야 하는 세금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구분 합니다. 

 

  1. 종합소득세
  2. 부가가치세
  3. 원천세

 

1. 종합소득세

개인사업자가 사업을 운영하면서 1년 동안의 소득에 대해서 과세를 하는것을 말하는데요. 과세 항목은 이자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중에서 일부 기준을 초과하는 소득을 합하여 과세하는 세금이 바로 종합소득세가 됩니다 

 

연금소득은 공적연금은 무조건 종소세 과세대상으로 포함이 되는데요. 이외에 사적연금의 경우에는 1천2백만원 초과 시에 과세 대상이 됩니다. 만약에 3백만 원 이하라면 선택을 하시면 되고, 반대로 3백만 원 초과 시에는 반드시 종합 과세를 진행하셔야 해요.

 

종소세 신고기간 

다음연도 5월 한 달간으로 2020년에 발생한 소득은 이번 연도 5월에 신고를 하셔야 해요. 단, 성실신고 대상자는 한달 더 늘어난 6월 30일까지 진행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1 5월 종합소득세 신고서류 대상 확인 하세요

 

블로그 이미지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

1) 노란 우산 공제 제도

업종에 상관없이 사업소득 금액만 충족이 되면 가입을 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이제도를 활용하시면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개인/법인사업자 모두 사업소득 금액이 4천만 원 이하에 해당되는 최대 500만 원 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매월 일정 금액을 납입을 하셔야 하고, 폐업 등 정당한 해지 요건에 충족되지 않을 경우 납부한 금액의 100% 를 되찾지 못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2) 간편 장부 대상, 복식부기 작성

간편 장부 대상자인 분들이 종소세 신고 시 복식부기 장부를 작성을 하게 되면 절세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해당 경우에는 기장세액 공제 20%가 되기 때문에 절세를 해보실 수 있는 거죠.

 

2. 부가가치세(VAT)

부가세 면세 대상자나 영세율 적용대상자가 아니면 모든 재화나 용역 공급 시 10%의 세금이 발생되게 되는데요. 물론 세금은 사업자가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소비자가 부담하게 되며 납세의무만 지면 되는 거예요. 하지만 이때 부가세의 매입세액이 매출세액보다 크다면 환급이 가능합니다.

 

매입세액에 관련된 자료를 준비한 후 제대로 납부하시면 되는 건데요.  매입금액이 클 경우에는 적격증빙자료를 준비하셔서 환급을 받으시면 되세요. 

 

3. 원천세 

4대 보험에 가입한 직원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급여를 지급하면서 일정 금액을 징수 후 정부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에요. 즉, 해당 세금은 매입세액이나 필요 경비 등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올바른 신고를 하셔야 하고, 납부하는 것이 중요해요. 

 

바른 방법으로 세금신고를 하신 후 철저한 플랜을 세우는 일을 하셔야 하는데요. 이는 세무대리인에 도움을 받으시면 개인이 직접 하시는 것보다는 수월하게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찾아줘 세무사를 이용해 보시는 것인데요. 찾아줘 세무사 같은 경우에는 세무사 비교 견적 플랫폼으로 국내 600명의 세무사가 제휴되어 있으며, 내 입맛에 맞는 세무사를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개인사업자 세금 절세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는데요. 사업을 하기에도 힘든 시간에 혼자서 세금까지 신경 쓰기엔 조금은 어려움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믿을수 있는 세무사를 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수가 있는데요. 다만, 어떤곳이 좋은 곳인지 판단하기는 다소 어려움을 느낄수가 있어서 몇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다른 곳 보다 저렴한 곳이 아닌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곳을 찾으셔야 합니다. 또, 세무사 바다 각각 잘 다루는 세무 분야가 있습니다. 세무 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모든 것을 잘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사업장과 관련된 경력이 있는 곳을 선택하셔야 꼼꼼하게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연락이 안 되거나 직원들과 소통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세무사의 일을 직원이 모든 일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꼼꼼하게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증여세 신고기한 면제 한도 절세 방법 자녀 상속세 납부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