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연체기록 조회 방법 및 기록 삭제 기간 정리

by ♡^_^♡ 2022. 2. 3.

연체기록 조회 방법 및 기록 삭제 기간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에서 가장 악영향을 주는 것이 돈을 제 때에 갚지 않아 연체가 발생하는 순간입니다. 현재 신용등급의 중요성을 알고 계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연체기록 조회 방법과 기록 삭제 기간에 대해서 찾아보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부터 나이스 지킴이에서 연체기록 조회 방법에 대해서 가장 쉽고 깔끔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연체기록 조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다음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연체기록 조회 바로가기

 

연체기록 조회 방법

1. 연체기록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나이스 지킴이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2. 나이스 지키미에서는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 시 본인 인증을 하시면 나의 현재 신용등급과 연체기록 조회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필수 약관에 모두 동의를 하신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작성하고 본인인증을 합니다. 인증을 할 때는 휴대폰, 신용카드, 공인인증서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4. 나의 채무불이행 정보와 단기연체 내역과, 대출, 채무보증, 단기카드대출 정보를 확인합니다. 

 

5. 나의 신용점수 평가 요인에서 어떤 곳에서 마이너스 요인을 받았는지 확인하시면 다시 등급을 올리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기 장기 연체기록 등록 및 삭제 기간

연체는 '영업일' 기준으로 날짜를 계산하며, 연체에는 <단기연체>와 <장기연체>로 구분을 합니다. 

 

단기연체 : 3개월 미만 연체 후 상환한 경우

장기연체 : 3개월 이상 연체 후 상환한 경우(채무불이행 명부에 등재되어 금융거래 시 강력한 불이익)

 

기간 및 연체 건수와 상관없이 10만원 미만을 연체한 경우는 단기연체로 보지도 않습니다. 신용등급이나, 신용평가회사 및 다른 금융사에 연체기록 역시 공유가 되지 않는데요. 

 

다만, 해당 금융사에서는 연체기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 대출이나 대출 만기연장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만 원 이상, 5 영업일 이상, 1건 연체를 한 경우에도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연체기간동안 신용평가회사 및 금융사에 연체기록이 공유가 됩니다. 금융거래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핸드폰 요금 미납 시 신용등급

핸드폰 요금 미납 시 신용등급(신용점수)에 대한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해서 금융거래에서 불이익을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핸드폰 요금을 미납할 경우 신용등급(신용점수)에 영향이 주게 됩니다. 

 

1. 통화 서비스 요금 및 데이터 서비스 요금(휴대폰 사용료)을 연체한 경우 : 미납 시 연체기록이 남지 않으면 신용점수에 대한 영향은 없습니다. 

 

2. 핸드폰 단말기 할부금을 연체하는 경우 : 미납 시 연체기록도 남게 되며, 신용점수도 하락됩니다. 

 

[생활지식] -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조건, 해제, 납부 총정리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조건, 해제, 납부 총정리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조건과 해제 그리고 납부하는 방법까지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 연체자가 되면 신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당연히 휴대폰 요금 미납으로 인해 발

love1718.tistory.com

 

단기·장기 연체기록 조회 방법(무료 조회)

정부지원 대출 및 일반대출 등을 신청하기 전에 대출을 신청하고자 하는 봉인 스스로 단기·장기 연체기록을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연체기록은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으니 알고 있을 수 있지만, 장기연체기록은 오래전 일이기 때문에 기억하기 쉽지가 않습니다. 

 

최근에는 신용점수 및 대출내역 등 간단한 정보는 무료로 조회가 가능한 곳도 있지만, NICE 지킴이 및 올 크레디트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회원가입 후 연 3회 무료로 신용조회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NICE지킴이 : https://www.credit.co.kr/  접속 → 체험하기 클릭 → 전 국민 신용조회 신청

올 크레디트 : https://www.allcredit.co.kr/  접속 →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 열람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연체기록 조회와 기록 삭제 기간에 대하여 정리를 해드렸는데요. 위에 두 개 사이트는 모두 비회원으로 열람이 가능하고,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연체기록 조회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