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조건, 해제, 납부 총정리

by ♡^_^♡ 2022. 1. 24.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조건과 해제 그리고 납부하는 방법까지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 연체자가 되면 신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당연히 휴대폰 요금 미납으로 인해 발신정지가 되어버립니다. 경제적으로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

 

 휴대폰 요금 미납 조회방법

 

휴대폰 요금 미납 조회를 각 통신사별로 하게되면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조회를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통신 3사(KT, SKT, LG U+) 모두 확인이 가능한 방법이고, 해당 사이트에서 미납요금을 직접 납부하는 것은 불가능 하니 참고하세요. 

 

미납요금 조회하기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방법(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

 

미납 중인 전체 목록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 사이트 접속

 

2. 본인 신용정보 조회하기

 

3. 약관 동의

 

4. 본인인증

 

5. 연체금액 확인 

 

신용정보 조회하기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조건

 

휴대폰 요금 미납 시 모든 통신사 SKT, KT, LG U+ 모두 연체된 요금에 대해서 2%의 가산금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지 조건에 대해서는 통신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SKT(SK텔레콤)

SKT 경우에는 미납요금이 발생하고 2~3개월 이후에도 요금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에 발신정지가 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14일이 지나게 괴면 수신, 발신 모두 정지가 되고, 그 이후에도 납부를 하지 않은 기간이 5개월이 경과되면 직권해지가 진행됩니다.

 

만약 그럼에도 납부를 하지 않게 되면 미납요금에 대한 추심이 진행됩니다. 

 

그런데 SKT 경우에는 기초수급자 등 경제적으로 사회에서 약자인 경우에는 발신정지 기간이 14일이 아닌 60일까지라고 하니 참고하셔서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KT

회원에 따라서 신용등급, 납부 패턴에 따라 발신 정지 기준이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직권해지는 미납 5개월 이후에 이루어집니다. 

LG U+

한 달간 고객에게 납부에 대한 안내를 합니다. 그 이후에도 요금 납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발신정지 절차를 밟게 됩니다. 

 

내용추가+ 22.2.16

통신등급 조회를 통해서 신용등급을 올리고, 금융상품을 이용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통신등급은 요금 납부내역, 통신사 거래 기간을 참고해서 등급을 매겨 대출심사를 진행할때 실적이 부족해도 대출심사의 기준이 되는 등급을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통신등급 조회 및 금융상품 활용도 보기

 

  미납 시 불이익

 

미납요금을 처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발신정지 > 수신 정지 > 직권해지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직권해지는 통신사의 권한으로 고객과의 계약을 종료하겠다는 의미인데요. 이렇게 되면 전화번호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금융지식] - 카드값 연체 전화 안 받으면 생기는 일

[경제지식] - 신용카드 발급 쉬운 곳, 카드 혜택 비교 하기

[금융지식] - 연체기록 조회 방법 및 기록 삭제 기간 정리

[경제지식] - 무직자 신용카드 신한카드 발급 조건 (카드사별 평잔 기준비교)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납부

 

보통은 3개월 이상 연체하는 경우 신용정보 집중기관에 등록을 하고, 5개월 이후 직권해지가 됩니다. 그 이후에 각 통신사에서 채권추심업체로 넘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독촉을 받게 됩니다. 

 

독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납부를 하지 않게 되면 법적인 조치로 넘어가게 되는데 그전에 납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요금 연체의 경우에는 신용정보에 등재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니 그전에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직권해지 이후 기기값이 서울보증보험으로 넘어간 경우 연락을 하셔서 분할납부 신청을 하셔야 신용정보에 등재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연체 중인 통신요금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연체요금을 조회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체 조회 하기

 

이번 글에서는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조건과 해제 납부하는 방법까지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어릴 때 저 역시 통신요금 미납으로 오랜 시간 고생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시절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막막하기만 했는데요. 현재는 대응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해당 글을 참고하셔서 늦지 않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