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타이어 교체 시기 자동차 타이어 종류 및 규격

by ♡^_^♡ 2021. 12. 1.

타이어 교체 시기는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차주라면 주기적으로 타이어 교체를 하실 텐데요. 타이어는 교체 주기가 오일이나 다른 소품에 비해 길다 보니 타이어 교체 시기를 기억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차량을 운전하는 차주라면 기본적인 상식으로 알고 계셔야 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오늘 이시간에 타이어 교체 주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타이어 종류

타이어는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크기와 모양, 디자인이 다양합니다. 눈에 보이는 크기에 따른 구분 외에 타이어 종류에 대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타이어 종류

1. 산악용 타이어

비포장 도로나 산처럼 길이 좋지 않은 곳에서 사용하는 타이어 입니다. 

2. 스터디 타이어

금속의 스터디가 타이어에 박혀 있어서 스파이크 타이어로 부르기도 합니다. 경사 지거나 미끄러운 환경에서도 운전하기가 쉽게 도와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반면에 소음과 승차감이 좋지 못하고, 스터디에 의해서 도로에 손상이 갈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3. 렌플렛 타이어

주행 중 펑크 등 손상에 의해서 타이어 내의 공기압이 제로가 되었을 때도 타이어 교환 장소까지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든 타이어입니다. 80km/h 속도로 80km 정도 주행이 가능합니다. 

4. 머드 타이어

진흙, 웅덩이 같은곳에서도 원활하게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바퀴에 붙은 진흙을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

운전자의 습관이나 주행환경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보통 타이어 수명은 4~6년입니다. 주행거리로 봤을 때는 5만 킬로 정도를 기준으로 보고 있지만, 타이어의 마모, 갈라짐 정도에 따라서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

타이어 상태 

타이어 마모 한계선

타이어 옆면의 화살표를 따라 중간 부분에 트레이드 사이에 돌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타이어가 마모된 정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먼저, 손으로 만졌을 때 타이어 홈이 만져지지 않고 매끄럽게 느껴진다면 타이어가 닳은 것이기 때문에 마모한계선이 바닥과 닳기 전에 교체해주시면 좋습니다. 

 

제조일자 확인

타이어도 소모품인 만큼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멀쩡해보여도 사용 기한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타이어 교체 시기에는 바로 교체를 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모든 타이어는 제조일로부터 4년 정도는 안전한 수명으로 보고 있습니다.

 

타이어 옆면을 보면 숫자 4자리가 있습니다. 앞의 두자리는 몇 주 차에 생산된 것인지를 표시한 것이고, 뒤의 두 자리는 제 조 년도를 표시한 것입니다. 

 

 

타이어 손상

타이어에 날카로운 물건으로 손상을 입으면 물집모양처럼 부풀어 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걸 코드 절상이라고 하는데요. 코드 절상은 타이어 제조사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주행 중 이상 기운

운전 시 부드럽지 않다는 느낌을 받거나, 비가 오는 날 미끄럽다고 느끼셨다면 타이어 교체 시기가 되었다는 신호입니다. 특히 턴을 할 때 타이어 소리가 들리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글

경미한 접촉사고 합의금 이정도면 적당할까요

 

경미한 접촉사고 합의금 이정도면 적당할까요

운전을 하다 보면 생각지 못하게 접촉사고가 날 때가 있습니다. 사고 시 파손이 일어난 경우 보험사를 부르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현장에서 합의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미한 접촉

love1718.tistory.com

 

타이어 교체 시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교체 시 4개의 타이어를 한 번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방향 제어를 하는 앞바퀴가 보통 마모가 심합니다. 이럴 땐 8,000km마다 앞, 뒤 타이어의 위치를 바꿔주는 것도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정기적으로 압력을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를 손상시킬 수 있는 이물질들이 끼여 있지 않으니 체크를 하는 습관화를 가지시면 타이어를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 시기를 잊지 말고 반드시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