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골이 고치는법 약이나 기구보단 원인 해결이 중요해요

by ♡^_^♡ 2021. 8. 2.

코골이 고치는법이라고 하면 보통 약이나 기구가 가장 먼저 생각나실 겁니다. 사람의 수면습관은 자면서 말을 하듯 잠꼬대를 하는 경우와 드릉드릉 코를 고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 몸 건강에 신호를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부터 찾아서 해결을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골이 고치는법

    목차

      코골이 

      코고는 증상이 고치기 어렵다고 해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생명에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면서 많이 발생하는 코골이의 경우 자신은 물론 함께 자는 사람들까지 힘들게 합니다. 

       

      자신의 노력으로도 완화가 충분히 가능하고, 때로는 치료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 수면 장애 코골이 치료법

       

      코를 골면 발생하는 신체의 변화

      코를 고는 분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새수롭지 않게 생각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코를 골며 수면을 하시는 분들은 좋은 수면을 취하기 힘든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원인의 대부분은 좁아진 기도때문이라고 합니다. 기도는 비대해진 혀와 연구개로 인해 뒤로 누웠을 때 중력에 의해 처짐이 발생하며 좁아지게 됩니다. 

       

      자면서 좁아진 기도를 넓히기 위해 뇌는휴식에 깨어나 각성하게 됩니다. 뇌도 자면서 휴식을 취하는데 계속해서 기도를 넓히기 위해 잠에서 깨어나면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혹시 지금 자고일어나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두통이 생긴다면 코골이 고치는법을 통해서 숙면을 하시길 바랍니다. 

       

      코골이 고치는법 

      ▣비만 

      혀와 연구개가 커지는 이유는 비만이 가증 큰 원인입니다. 체중이 증가하면 외형적인 모습만 변화는 게 아니라 우리 신체 내부에도 살이 쪄 혀와 연구개도 비대해집니다. 

       

      비만을 겪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이 10.75배 가량 높습니다. 만약 살이 찌면서 코를 골게 되었다면 운동과 식이요법 등으로 체중감량을 진행하신다면 다시는 코를 골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코골이 고치는법 중 체중감소는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금연,금주

      흡연을 하게 되면 상기도가 자극되면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에 영향을 줍니다.

       

      흡연은 자면서 상기도 점막의 부종을 일으키고 호흡 통로를 더욱 좁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연을 진행하게 되면 코골이가 줄어들고 무호흡증의 완화가 가능합니다. 

       

      또, 술을 마시게 되면 몸의 이완이 평소보다 많이 진행이 됩니다. 평소보다 혀와 연구개가 처지기 때문에 정상체중 인분이라고 해도 기도를 막게 되고 코를 골며 무호흡이 발생이 됩니다.

       

      수면 자세

      잠을 자려고 할 때 보통 정자세로 눕습니다.  그렇게 되면 중력에 의해 혀와 연구개가 뒤로 처지게 되는데요. 이때 코를 골게 되거나 무호흡이 나타나게 됩니다. 

       

      코골이 고치는법

       

      만약 노력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완화되지 않는다면 치료를 위해서 병원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런 수면 무호 습장애를 방치하게 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장질환, 뇌질환, 고혈압, 당뇨,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

      • 자고 일어나면 입마름이 느껴지는 경우
      • 코골이 소리가 다른 방에서도 들릴만큼 큰 경우
      • 숨이 막히거나 가슴이 답답해서 자다가 깨는 경우
      • 수면 중 2~3회 이상 소변이 마려워 깨는 경우
      • 잠을 자고 나면 몸이 찌뿌둥한 경우
      • 낮이 되어도 꾸벅꾸벅 졸리는 경우
      • 오전 중에 머리가 무겁고 원인모를 두통이 생기는 경우
      • 신경이 날카롭고 예민해진 경우

       

      본인의 경우 3~5개 정도면 수면무호흡증이 의심이 되고 6개 이상 이면 고콜이 치료법을 위해 병원에 방문하셔서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코골이 고치는법으로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을 내린 후 양압기를 사용해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맞춤 치료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