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by ♡^_^♡ 2021. 7. 9.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고속도로 운행을 하다 보면 생각지 못한 일들로 인해서 톨게이트에서 요금정산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요금정산을 하지 못해 미납이 되었을때 간단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니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하이패스 미납요금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요금 납부방법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고속도로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공인인증서) > 좌측 하단 미납통행료 >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납부할 차량번호를 입력 후 조회를 클릭 하시면 미납 내역이 나옵니다. 이후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미납 통행료 납부는 영업소 방문, 콜센터, 스마트폰 앱, 가상계좌 편의점 등에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고지서 수령 후 고지서에 인쇄 되어 있는 QR코드로 이용하여 편의점에서 납부를 하셔도 되고, 스마트폰 앱 통행료 서비스 앱을 설치하여 간편하게 납부를 하셔도 됩니다. 

     

    한국 도로공사에서 콜센터(1588-2504)에서 미납 관련 문의 후 간단한 본인 확인 절차 확인 후 신용카드로 납부하셔도 됩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대처법

    톨게이트를 앞드로 하이패스 통신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와 단말기 없이 실수로 하이패스 차로로 잘못 진입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다른 차로로 이동을 하시거나 멈추는 행동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통신오류 및 단말기 없이 하이패스 차로 통과 시

    안전을 위해서 하이패스 차로로 통과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과 후 목적지에서 진출 하실 때 일반차로로 변경하여 요금소 직원에게 상황을 설명하신 후 하이패스 단말기에 꽂힌 카드를 빼서 직원에게 주시면 됩니다. 

     

    하이패스 카드를 삽입을 잘못하여 진입한 경우에는 출구 진출전 정상적으로 카드를 삽입 후 하이패스 차로로 통과해 주시면 됩니다. 

    통행권 분실 시

    통행권 분실을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통행료 정산 시 출구 톨게이트에서 와서 요금소 직원이 있는 곳으로 진출 한뒤, 톨게이트에 위치한 영업소 사무실을 찾아가 1년 1번 작성 가능한 고속도로 운행사실확인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작성 후 고속도로 이용구간 통행료 요금납부가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잔액 부족

    톨게이트를 빠져나갈 때 하이패스카드 잔액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톨게이트 옆에 위치한 영업소를 방문하여 처리 하셔도 되고, 한국 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에 문의하여 미납된 통행료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시 처벌

    통행료를 내지 않고 통과하는 차량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고의적이거나 습관적으로 오랜 기간동안 하이패스 차로를 통행한다면 그에 해당하는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미납 연체로 인한 불이익은 과거 차량을 강제 징수하거나 차량을 압수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예금 압류를 실시하여 통장의 입출금을 정지시키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한국 도로교통공사에서 한 달이라는 기간 동안 두차례 고지서를 발송합니다. 이후 기간 내에 납부하지 않고 20회 이상 미납을 할 경우 통행료 10배에 해당하는 통행료가 부과되며, 20만 원 이상 미납액이 발생될 시 예금 또는 차량을 압류합니다. 

     

    특히 검찰에서는 하이패스 무단통과에 대해 형사 처벌을 할 수 있다고 경고 하였으며 3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물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는데요. 불이익을 겪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최신 인기글

    음주운전 벌금 분할납부 신용카드로 할수 있다

    자동차 담보대출 신용등급 및 조건 신청절차 총정리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 순위 비교 할인 가입 전 반드시 확인 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