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2021 소상공인 대출 한도 금리 국가 지원 총정리

by ♡^_^♡ 2021. 5. 3.

소상공인에게 지원되는 기본적인 자금 이외에도 최근에는 코로나 특별 자금이 생겨나면서 정부의 저금리 자금을 사업에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2021 소상공인 대출 종류와 자금의 내용 규모를 알려드겠지만 정학한 내용은 문의를 통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2021 소상공인 대출 종류

정부, 지방자치단체, 정부 투자기관에서 매년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게 지원을 해주는 자금의 규모는 20조 원이 넘을 정도로 큰 규모로 종류만 약 3,000여 가지가 될 정도이니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정책 자금, 정부 지원금 등을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1. 일반 경영 안정자금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자를 위해서 조성된 자금입니다. 자금의 규모는 1조 3천억 원이고 금리는 정책 자금 기준금리보다 0.6% 높으며, 사업자당 최고 7,000만 원 정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영업이익, 매출, 신용에 따라서 한도가 조정됩니다. 

 

상환기간은 5년이며 2년간 이자만 납입 후 나머지는 3년간 이자와 원금을 분할해서 상환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2. 성장 기반 자금 

소사업자 등록일 기준으로 3년 이상 사업을 진행한 소상공인 중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들이게 지원하는 자금입니다. 자금의 규모는 1조 원으로 소진될 때까지 지원되며 대상은 제조업을 영위하는 소상 인공입니다. 

 

조건은 정책자금 기준금리보다 0.2~0.6%가 더 높으며 시설자금은 사업자 당 2억 원 ~ 5억 원 까지 지원되며, 운전자금은 사업자당 1억 원이 지원됩니다. 상환기간은 시설자금 8년, 운전자금 5년입니다.

 

3. 특별 경영 안정 자금 

재난 상황에 지원되는 자금으로 경기 침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청년사업자, 청년 고용 사업자, 소상공인 사업자에게 지원되는 자금이며, 지원규모는 1조 1천억 원으로 소진될까지 지원됩니다.

 

  • 청년 고용 특별 자금 : 사업자가 39세 미만 청년 또는 청년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자로 한도는 1억 원 이내이며, 5년간 1.95%을 금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재도전 특별 자금 : 신용등급이 낮은 저신용자(7등급~10등급) 중에서 성장이 우수한 업체로 금리는 4%이며, 상환기간, 한도는 상담 후 결정이 가능합니다. 
  • 사회적 기업 전용자금 :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마을 기업 등에 1.95%의 금리로 제공되면 기한은 8년입니다. 

4. 스마트 소상공인 지원자금

혁신형 기업으로 스마트 설비를 도입하는 업체에 지원을 합니다. 금액은 3,000억 원이며, 시설 도입 자금으로 5억 원, 운전자금 1억 원입니다. 대출 상환기간은 시설 도입 자금 8년, 운저자 금 5년입니다. 

 

돼지저금통

 

5. 소상공인 진흥공단 - 대리대출 

대리대출은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려 다시 소상공인에게 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즉, 정부기관인 소상공인 공단 자체 자금이 아니라, 공단에서 돈을 빌려와서 다시 나에게 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대리 대출이라고 합니다. 

 

한도는 7천만 원이며, 상환 기간은 5년으로 경영 상황이 안 좋아졌을 경우 상환 유예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소상공인 무이자 대출 지원받는 방법 

서울 신용보증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서울시 관내 소상공인 2.5만 명을 대상으로 무이자 대출을 실시합니다.

 

  • 2천만 원 한도
  • 무이자 1년간
  • 보증료 0.5%(약 10만 원)
  • 보증료율 100%

 

2021 소상공인 대출 종류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해당 글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정확한 정보는 문의를 통해서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추가신청 신청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