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3가지 (주민센터,국세청,홈택스)

by ♡^_^♡ 2021. 4. 13.

소득금액 증명원은 주로 종합소득세 신고 또는 연말정산 시 사용되거나 은행 등 금융권에 제출이 필요한 서류로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의 경우 대출이나 계약을 앞 두고 본인의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서류로 소득금액 증명원을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지금부터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주민센터

  • 주민센터를 통한 발급방법은 직접 방문을 하셔서 소득금액 증명원을 요청한 뒤 담당자가 세무서에서 발급 방법입니다. 소득금액 증명원은 무인 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세무서 

  •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신분증을 제출하시면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세무서에 방문하시는 것보다는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발급이 좀 더 편리하기 때문에 일이 있어서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면 홈택스나 주민센터를 이용하시면 좀 더 편리하고 발급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국세청

  • 국세청 홈택스에도 수수료 없이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기때문에 발급 전 미리 준비해 두시길 바랍니다. 홈택스 로그인 후 민원증명 메뉴의 소득금액 증명을 선택하신 후 소득금액 증명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신청 작성 화면에는 발급유형,증명구분,과세기간,사용용도 및 제출처를 선택한 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증명 구분을 잘못 선택을 할 경우에 발급이 불가하거나 제출이 거절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정리 

  •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 민원증명 메뉴> 소득금액 증명 > 소득금액증명신청서 작성 
  • 발급 유형> 증명 구분> 과세기간> 사용용도 및 제출처 > 신청하기 

 

2021년 5월쯤에 종합소득세가 나오기 전까지 2020년에 대한 사업소득을 증명할 수 없습니다. 참고하시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프린터

프리랜서 (알바,광고수입 ) 원천징수 영수증 신청 방법

MY홈택스 메뉴를 클릭하시면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탭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누르시고 공인인증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양한 지급명세서가 나옵니다. 원하는 시는 연도와 징수 의무자(사업자) 지급명세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2021 경기도 극저신용대출 4차 지원 대상 신청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