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소상공인 방역물품 지원금 신청 방법

by ♡^_^♡ 2022. 1. 14.

소상공인 방역물품

 

 

소상공인 방역물품 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계속 지속되고 있는데요. 줄어들지 않는 확진자 수로 인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방역상황 역시 악화되었습니다. 

 

몇년동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 위해서 소상공인 방역물품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번 글을 참고하셔서 방역물품 지원금 신청 후 지급까지 모두 지원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방역물품 지원금이란?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10만 원가량의 방역물품 구매비 지급을 할 예정이라고 중소기업 벤처부에서 발표했습니다. 

 

22년 1월 17일부터 지원을 받게 될 예정이며 방역패스가 전면 확대됨에 따라서 QR코드 인증을 위해 단말기·설치에 대해서 소상공인과 소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지원으로 보입니다. 21년 12월 3일 이후에 구매한 방역물품 영수증을 제출하게 되면 구매 품목과 금액을 확인 한 후 업체 당 최대 10만 원까지 지원을 받게 됩니다. 

 

방역물품은 QR코드 확인용 단말기, 손 세정제, 체온계, 마스크, 소독기, 소독수, 칸막이 등을 포함합니다. 단, 방역물품 지원금은 그동안의 재난지원금과 같이 현금이나 카드 포인트로 지급을 받는 것이 아니라 방역물품구매 영수증을 제시한 후 확인하는 절차를 걸치 후에 지급을 합니다. 

 

 

  방역물품 지원금 대상 

방역물품 지원금 대상은 국세청 사업자등록 사업체(상시근로자 무관)와 매출액이 소기업에 해당하는 곳이여야 하고, 신청일 기준 휴업이나, 폐업 상태가 아니여야 합니다. 

 

또, 코로나19 방역패스 적용 사업체만 지원금 대상자가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법원이 현재 학원과 독서실은 방역 패스를 제외시켰지만 두 곳 모두 지원대상이 됩니다.

 

방역물품 지원금을 신청 할수 있는 대상 

 

- 방역패스 의무 적용 시설 16종(유흥시설, 노래(코인) 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경륜·경정·경마장·카지노(내국인) 식당·카페, 학원, 영화관·공연장, 독서실·스터디 카페, 멀티방, PC방, (실내) 스포츠 경기(관람) 장, 박물관·미술관·과학관, 파티룸, 도서관, 마사지업소 ·안마소 

 

  방역물품 지원금 신청

방역물품 지원금은 22년 1월 17일부터 접수가 시작됩니다. 신청 초기에는 과도한 신청으로 인해서 온라인 시스템이 과부하가 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사업자등록번호 뒷자리 10부제를 시행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지급 시기 별로 확인 해보겠습니다. 

 

 

  소상공인 방역물품 지원금 1차 신청 시기

신청기간

- 22년 1월 17일부터 2월 6일까지 접수 

- 1월 17일(월)~1월 26일(수)까지 10부제 적용 기간

 

쉽게 설명을 해서 1월 17일(월)요일은 사업자등록번호가 7로 끝나는 소상공인이 대상이 되고, 1월 27일~2월 6일까지는 뒷자리 숫자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1차 지급 대상자는 시·군·구에서 문자로 통보를 하며, 문자 접수 후 지정된 일자에 신청을 합니다. 

 

제출 서류

- 물품 구매 영수증 사진 

 

방역물품 구매 영수증 사진을 업드로 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영수증,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계좌이체 확인증 필수)만 인정하고 영수증이 여러 장일 경우에는 한 곳에 모아서 촬영을 해야 합니다.

 

신청 사이트

영업장이 소재하고 있는 시군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를 합니다. 

 

 

소상공인 방역물품 지원금의 신청의 경우 다른 지역은 온라인으로 가능하지만 강원도 양구군, 경남의령군, 하동군은 읍, 면사무소로 방문 후 접수를 하셔야 합니다. 

 

  소상공인 방역물품 지원금 2차 신청 시기

신청기간

- 22년 2월 14일부터~ 2월 25일까지

 

2차 지급 대상자의 경우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확인이 어려운 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실제 방역 패스 의무도입시설을 운영하고 있지만 사업자등록증에 업종을 정확히 작성하지 않아 연락을 따로 받지 못한 소상공인과 소기업을 위해서 신청받는 기간입니다. 

 

제출 서류

- 사업자등록증

- 대표자 신분증

- 통장사본

- 방역물품 구매 영수증 사진 업로드

 

본인이 직저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 공동 대표의 경우에는 위임장을 작성 후 사진 업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1차 신청과 똑같이 신용카드 영수증,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계좌이체 확인증 필수)만 인정을 하고, 영수증이 어려 장일 때는 한 곳에 모아 두고 촬영을 하셔야 합니다. 

 

지차체 홈페이지를 통해서 사업자 등록증, 대표자 신분증, 통장 사본, 구입 영수증을 22년 2월 14일부터 2월 25일까지 신청 하면 됩니다. 

 

이번 글은 소상공인 방역물품 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어려운 시기입니다. 어느 누구 하나 힘들지 않은 사람 없을 텐데요. 그중에서도 생계가 달린 소상공인 분들은 더욱 힘들지 않았을까 생각도 합니다. 작지만 소상공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소기업 및 소상공인 분들은 1월 17일 잊지 말고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 소기업, 소상공인 방역물품 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