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주식 배당금 받는법 지급일 확인 방법

by ♡^_^♡ 2021. 12. 30.

주식 배당금 받는법과 지급일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배당금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는데요. 최근에는 배당을 목적으로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늘어날 정도로 배당은 주식의 매력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만, 이 역시 제대로 알고 시작을 하셔야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주식 배당금 받는법과 지급일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국내 주식 세금 3가지 종류 확인하는 방법

 

국내주식세금 3가지 종류 확인하는 방법

최근 들어서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분들이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있어가시고 계시는데요. 그런데 이런 주식에는 수익이 발생하는 만큼 그에 따른 세금도 존재합니다.

love1718.tistory.com

 

주식 배당금이란?

배당금은 주식회사에서 발생한 이익을 현금이나 주식으로 주주들에게 일부를 나누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기업의 우선주를 보유한 주주들이 가장 먼저 배당금을 받을 권리를 가지게 되고, 이후에 남은 금액을 기준으로 보통 주주들이 배당을 받게 됩니다. 

 

 

주식 배당금은 주주가 소유한 주식 수에 비례하여 배당이되기 때문에, 배당금액과 소유 주식 수를 곱해서 주식 배당금 계산을 배당금을 계산합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이 배당을 하는 것이 아닌, 기업에 배당 횟수 역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금을 목적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하실 때에는 기업의 배당 여부와 지급일 등에 대해서 좀 더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 D+1, D+2 쉽게 이해하기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 D+1, D+2 쉽게 이해하기

예수금은 주식거래를 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금을 말하는데요. 여기서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할 부분은 예수금 D+1, 예수금 D+2입니다. 온전히 내 자산으로 착각을 해서 손실을 보는 경우가 있

love1718.tistory.com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

주식배당금은 보통 연간 1회 지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총 4분기로 나눠서 연간 총 4회로 분기별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가장 쉽고 간단하게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하는 방법은 증권 정보 포털과 네이버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증권정보 포털 이용방법

 

1. 증권정보 포털 세이브로 접속을 합니다. 

2. 주식 탭을 선택합니다. 

3. 배당정보를 선택합니다. 

4. 배당 명세 전체검색을 선택합니다. 

5. 기업명을 검색합니다. 

6. 배당기준일 선택합니다.

7. 조회 버튼을 클릭 합니다.

8. 주식 배당금 지급일을 확인합니다. 

 

증권정보 포털 세이브로에 접속을 하신 후 위에 순서대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증권정보 포털 바로가기

 

증권정보 포털 세이브로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바로가기

seibro.or.kr

 

네이버 확인 방법

 

1. 네이버 접속을 합니다.

2. 증권 선택을 합니다. 

3. 국내 증시를 선택합니다.

4. 배당을 선택합니다. 

 

네이버에 접속을 하시면 증권 탭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네이버 금융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신 후 국내 증시, 배당을 차례대로 선택하셔서 지난 배당금 내역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주식 증권 바로가기

 

네이버 금융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주식 배당금 받는법

주식 배당금 받는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배당기준일에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 증권예탁업무는 체결까지 2일이 소요가 됩니다. 배당기준일 당일에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아닌 평일 기준 최소 2일 전에는 미리 매수를 하셔야 합니다. 주식 배당금 조건이 된다면 배당금 지급일에 증권사에서 배당주식과 배당금액에 대한 안내 메시지가 옵니다. 

 

주식 배당금 계좌 등록은 별도로 하지 않아도 주식을 보유했던 증권사 계좌에 자동으로 입금이 되게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은 증권사에서 보내온 메시지에 입력되어 있는 배당금액보다 실제 입금된 금액이 적습니다. 그이유는 증권사에서 안내한 배당금에 부과하는 세금을 원천징수로 제한 금액이 입금되기 때문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ma 금리비교 어디 증권사가 가장 많이 줄까

 

cma 금리비교 어디 증권사가 가장 많이 줄까

cma 금리비교를 하는 이유는 전국민이 증권계좌를 개설하고, 수시입출금으로 하루만 넣어둬도 이자가 붙기 때문인데요. 은행의 자유입출금 통장과 비교했을때 넣어만 둬도 이자가 붙는 cma통장

love1718.tistory.com

 

찬바람이 불면 배당주라는 주식 투자의 속설이 있습니다. 현재는 투자자들이 이런부분을 알고있기때문에 꼭 맞는 얘기라고 할순 없습니다. 만약 많은 투자자들이 이런 속설을 맹신해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단기 투자를 하게 됐을때 주가가 배당금의 수익보다 많아지는 경우가 되면 오히려 손해를 볼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배당금 투자자는 위 사항을 참고하셔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주식 배당금 받는법과, 지급일 확인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해당글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