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백내장 수술비용 및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 안내

by ♡^_^♡ 2021. 12. 6.

백내장 수술비용 및 백내장 수술 후 시력 회복 기간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받는 수술 중 하나가 백내장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백내장 수술에 대한 의료기술이 발달했다는 의미로 보아도 될 것 같습니다.

 

백내장 수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고, 특히 수술 후 만족도가 높은 편인데요. 이런 백내장 수술비용은 평균적으로 얼마정도 되는지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눈에 좋은 영양제 "이것" 보고 선택하세요

 

눈에 좋은 영양제 – Daum 검색

Daum 검색에서 눈에 좋은 영양제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

search.daum.net

 

백내장

백내장은 안구의 수정체가 탁해져 지고 흔히 시력이 흐려지는 증상으로 시작합니다. 과거에는 백내장에 걸리면 치료를 받기 힘들어 증상이 악화되어 시각장애인으로 살게 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백내장에 걸리게 되면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눈에 빛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아서 시야가 뿌옇고 흐리게 보이게 되는데 이것은 수정체에 단백질이 쌓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동공 주변으로만 흐려지는 증상을 보이지만 조금씩 수정체 주변으로 진행되어 시력이 저하 되기 시작하는데요. 특히 증상에 따라서 안압이 상승하기도 해서 홍채에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비용

백내장 원인

백내장 원인은 크게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선천성의 경우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백내장의 경우에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수정체에 단백질이 쌓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반면 후천성 백내장은 노화로 인한 안구 손상에 의해서 찾아온다고 합니다. 

 

노화로 인한 백내장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백내장 초기증상

백내장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고 흐리게 보인다.
  2. 멀리 있거나 사물을 알아보기 힘들어진다.
  3. 빛이 강한 곳이나 햇빛이 쨍한 날은 시야가 좀 더 흐려진다.
  4. 사물이 이중으로 보인 곤 한다.
  5. 글씨가 흐리게 보인다.
  6. 안경이나 렌즈를 껴도 시력이 보정되지 않는다.

 

백내장 수술비용 가격은?

백내장 수술비용은 수정체를 어느 것으로 진행을 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의 차이가 나는데 이는 수정체 종류에 따라서 많은 금액의 차이가 나기도 하고, 또 국민건강보험 적용의 여부에 따라서도 백내장 수술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정체 종류

 

1. 다초점 인공수정체

국민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어 다른 종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다만, 너무 가깝거나 너무 멀리 있는 것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수술의 만족도는 낮은 편입니다.

 

2. 다초점 인공수정체

국민건강보험 미적용되는 수정체입니다.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 등 어디서든 선명하게 초점이 잘 맞춰지고 그만큼 잘 보이기 때문에 수술의 만족도는 높은 편입니다. 

 

3. 연속 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비용은 국민건강보험 미적용이 됩니다. 초점이 잘 맞춰지고, 빛 번짐과 눈부심이 많이 개선되어 수술 만족도가 가장 높은 편입니다.

 

금액적인 부분에서 가격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가 있지만 단순히 비용만을 생각하기보다는 자신의 생활을 고려해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과 백내장은 동반되나요?

눈에 노화가 찾아오게 되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 노안과 백내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은 엄연히 다른 질병임에도 초기 증상이 비슷해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합니다. 

 

노안의 경우 수정체가 노화가 되면서 조절력이 떨어져서 가까운 거리가 잘 안 보이고, 백내장의 경우에는 눈 안의 수정체가 뿌옇게 변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백내장 수술 시 주의사항

백내장 수술 후 안정적인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능력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잘못된 수술로 인해서 난시 또는 혼탁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백내장 수술 후 회복기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은 수술 다음날부터 시력 70~80% 정도는 회복이 된다고 하는데요. 만약 초기에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수술 후 붓기도 적은 편이고, 염증 증상 또한 없는 경우에는 수술 다음날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의 회복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약 2개월 정도는 지나야 안정적인 생활을 하실 수 있고, 주기적으로 통원을 하셔서 합병증이나 후유증은 없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관련 글

 

안압 낮추는 법 (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백내장 수술 후 회복기간 노안 교정 비용 주의사항 알아보자

백내장 증상 수술 시기

 

요즘에는 실비 처리가 되면 백내장 수술비용의 대한 부담도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 어머님도 몇 달 전 백내장 수술을 받았는데요. 백내장 수술비용에 대한 부담보다는 본인의 삶이 달라졌다고 말씀을 하시곤 하는데요. 그만큼 불편했던 눈이 이제는 시력이 회복되면서 좀 더 편안해지셔서 그런 거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백내장 수술 가격에 대한 안내였습니다. 해당 글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