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건강정보

안압 낮추는법 (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by 행복한 ♡^_^♡ 2021. 8. 11.

 

 

안압 낮추는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안압이 높으면 눈이 시리거나 충혈되어 있고 아픈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이럴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참는 경우가 많은데 방치하면 나중에 더욱 악화되어 안 좋은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안압 낮추는법

목차

    안압 높아지는 이유

    안압은 안구 안쪽에 가해지는 압력을 말합니다. 우리 눈에 어느정도의 압력이 있는 건 정상적입니다. 보통 정상 안압은 15~25mmHg이고 양쪽 눈의 차이는 3mmHg 이하 라고 합니다. 

     

    안압이 생기는 건 안구의 앞부분인 각막과 수정체 사이를 채우고있는 투명한 액체, 방수라는 물이 조절이 안되고, 정상보다 많아지거나 순환이 잘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보통 30mmhg 이상이되면 병적인 것으로 판단합니다.

     

    보통은 선척적인 이유보다 후천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나 눈 피로가 주요인이며 그뿐만 아니라 비만,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나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넥타이를 꽉 조이게 매거나 옷을 타이트하게 입는 습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술, 과도한 카페인 역시 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안압이 높을때 증상

    안압이 높으면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녹내장이 생기는 겁니다. 녹내장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시야가 좁아지거나 실명을 초래하는 무슨은 질환입니다.

     

    1. 피로 

    다양한 현상들을 동반 할수 있지만 가장 불편감을 가져다주는 것은 눈을 조금만 사용해도 금방 피곤해져 충혈이 생긴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 대인관계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며 얼굴을 볼 때마다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곤 합니다. 

     

    2. 뻑뻑해짐

    평상시와 다르게 침침해지거나 뻑뻑하고 물체가 흐리고 뿌옇게 보일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인공눈물을 넣어주면 밝아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건조함 때문에 그럴 수 있고 안압이 높으면 생길 수 있는 증상이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3. 이물감

    눈 안에 무언가 들어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특히 시력이 저하되어 및 번짐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4. 통증

    눈을 강하게 쑤시는듯한 고통이 생길수 있는데 이 증상 같은 경우에는 두통과 어깨 결림도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해지면 속이 메스꺼워져 토할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안압 낮추는법

    안압 낮추는법은 특정한 질환 때문이라면 근원적인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가장 기본인 눈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병원에서 안약이나 안압 하강제를 처방해 일시적으로 낮추게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생활에서 눈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안압이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지속된다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낄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해결해 주고 싶다면 평소에 눈 사용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본다거나 어떤 물체를 본다면 가까이하지 말고 거리를 유지하면서 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시선을 한 곳에 오랜 시간 머물지 않게 깜빡이거나 움직여주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눈 찜질을 통해서 안압을 낮출수 있습니다. 수건을 40도 정도 되는 따뜻한 물에 적시고 눈에 얹어 5분가량 유지합니다. 또 적당한 압력을 주어 눈 마사지를 해주겠도 좋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백내장 증상 수술시기

     

    라식 라섹 차이점 부작용 알아보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