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홈택스 사업자등록증 출력 및 재발급하는 방법

by ♡^_^♡ 2021. 7. 5.

사업자등록증 출력 및 재발급 폐업 방법입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손상이나 훼손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막상 정책자금이나 지원을 받으려고 하면 반드시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교체를 해주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목차

     

    사업자등록증 출력 및 재발급

    사업자분들이라면 홈택스를 이용하지 않은 분들이 없으실텐데요. 종합소득세 신고나 각종 정책, 지원사업들도 홈택스가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올라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고 계셨다면 이번 기회에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받기

    국세청 홈택스

    사업자등록증 사본 출력 또는 재발급을 위해서는 세무서를 방문하는 것 역시 방법이 될수도 있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으시다면 홈택스 로 진행을 간단하게 해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먼저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홈택스 접속하시게 되면 상단에서 민원증명 > 사업자등록증 재발급을 통해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신청을 홈택스로 한 분들은 큰 문제없이 이용이 가능하겠지만 계정이 없는 분들은 가입을 하셔야 하고, 그게 싫으시다면 카카오, 페이코, kb리브 등으로 간편인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 인적 사항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직접 선택해주시면 되고, 발급사유는 분실이나 훼손 등의 사유를 직접 적어 하단의 신청하기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청 접수 목록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하고, 파일로 저장이나 출력이 가능하기때문에 간편하게 이용해보실수가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 찾아보기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인터넷, 오프라인 홈택스 이용 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feat.홈택스)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3가지 (주민센터,국세청,홈택스)
     일용직 퇴직금 계산방법 지급기준, 중간정산, 세금 관련 총정리

     

    홈택스의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 증여세 신청 및 조회가 가능하고,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및 출력에 관한 부분을 불가능 합니다. 

    세무서 방문

    세무서를 방문하실때는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세무서 업무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 점시시간인 12:00 ~ 01:00 사이에는 직원들이 교대로 식사를 하기 때문에 대기인원이 길어질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관할 지역 등 세무서를 방문해 문서 서식이 있는 곳에서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2. 작성한 신분증과 함께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3. 발급은 접수 후 바로 받아볼수 있고, 수수료는 따로 들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자등록 폐업신고 방법

    휴업이나 폐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업자등록 폐업(휴업)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신청 >신청업무 > 휴페업신고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사업자등록 폐업시 신청 후 과세가 적용된 기간에  한해서 폐업 신청일로부터 25일 이내에 부가가치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폐업신고

     

    글을 마치며

    만약 잠시 일을 접는거라면 사업자등록 폐업 보다는 휴업을 이용하시는것이 더 좋습니다. 휴업신고의 경우 1년 이내는 홈택스로 신청이 가능하고, 휴업이 끝날 시점에 다시 홈택스를 통해서 영업재개 신고를 할수가 있습니다. 

     

    다만, 12개월 넘게 휴업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직접 세무서에 방문후 진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출력 및 재발급 폐업 신고는 이젠 홈택스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