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2022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안내

by ♡^_^♡ 2022. 1. 2.

2022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정보인 만큼 이번 시간에는 쉽고 간단하게 아파트 공시지가를 가장 정확하게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국토교통부에서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택을 대상으로 적정가격을 조사해서 산정해 공시지가를 발표하는데 아파트 공시지가는 부동산 시세와는 다르지만 세금을 계산하는 데 있어서 기분이 되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2년 아파트 공시지가

공시지가란?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 평가에관한 법률에 따라서 공시지가를 조사 평가를 하게 됩니다. 공시지가는 표준 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구분이 되고, 공시지가는 건축물을 제외한 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말하며, 공시대상이 된 토지의 m2 당 가격으로 나타냅니다. 

 

표준 공시지가

표준 공시지가란 전국의 모든 토지의 땅값을 책정할 수 없기 때문에 표준이 되는 토지를 정해서 해당 토지의 가격을 책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표준지는 토지이용 상황이나, 주변 환경, 그 외의 자연적, 사회적 조건이 일반적으로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토지 중에서 선정한 표준지(50만 토지)를 선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선정한 표준지에 대해서 매년 1월 1일 현재의 적정 가격을 조사, 평가해서 단위면적당 가격(원/m2)을 책정하고, 매년 2월경 공시합니다. 

개별공시지가

국토교통부 장관이 매년 공시하는 표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시장, 군수가 국세 및 지방세 부과대상 토지 등을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공시하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개별토지를 조사, 산정, 검증의 절차로 진행한 후 결정, 공시하는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말합니다. 

 

이 블로그의 다른 인기글

 주식 배당금 받는 법 지급일 확인 방법

보스웰리아 파는 곳 및 가격 구매 시 주의할 점

관절 보궁 가격 및 효능 바로 알아보기

 

2022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2022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는 국토교통부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국토교통부 사이트 접속을 하신 후 공동주택 공시 가격을 클릭합니다. 

 

 

공동주택 가격 열람에서 본인이 원하는 건물을 확인하고, 시/군/구 외에도 도로명을 확인한 후 아파트를 찾으면 됩니다. 아파트라고 해서 다 똑같은 가격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동, 호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최대한 구체적으로 검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2년 아파트 공시지가 확인 바로 하기

 

2005년 이전 공동주택에 대한 기준시가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기준시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파트, 연립, 다세대주택의 경우엔 공동주택 공시 가격에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독, 다가구 주택의 경우에는 단독주택 공시 가격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2005년 공동주택 기준시가 확인 바로 하기

 

국세청 홈택스

공동주택 기준시가 조회 바로가기

www.hometax.go.kr

 

 

2022년 개별공시지가 활용

개별공시지가는 국세와 지방세 등의 부과기준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양도소득세, 증여세,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상속세와 재산세, 등록면허세, 취득세 등에서 산정기준으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또, 개발부담금, 개발제한구역 보전부담금, 토지매수, 국공유재산 사용료에도 활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최근 높아지는 공시 가격으로 1세대 1 주택자에 대한 재산세 부담도 커지고 있는데요. 이런 1세대 1주택자에 대한 부담 완화 방안은 2022년 3월 말까지 최종 확정을 해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글에서는 2022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해당글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