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공복혈당 정상수치와 낮추는 방법

by ♡^_^♡ 2021. 12. 24.

공복혈당 정상수치와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인슐린은 포도당을 몸에서 잘 사용하도록 조절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은 이런 인슐린 분비가 잘되지 않거나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혈액 속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면서 당뇨병이 생기게 됩니다. 

 

당뇨병의 기준은 혈당 정상수치 범위를 벗어나게 될 경우 당뇨로 판정을 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식후 혈당 정상수치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면 됩니다. 

 

공복혈당 낮추기 수치 내리는 방법

 

공복혈당 낮추기 수치 내리는 방법

공복혈당 낮추기 수치 내리는 방법 최근 우리나라의 당뇨환자수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보니 혈당 건강에 대한 관심도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공복혈당 낮추기 수치 내리

love1718.tistory.com

 

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은 아침에 식사 전에 측정을 합니다. 당뇨의 진단 및 치료 과정의 중요한 지표가 될만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식전, 공복 혈당 정상수치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식전 혈당 정상수치는 70~130mg/dl 이며, 식후 혈당 정상수치는 90~180mg/dl,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는 6.5% 미만으로 보통 5.6%까지는 정상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당화혈색소란 지난 2~3개월 동안 혈당의 평균치를 평가해서 혈당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인데요. 팔의 정맥 혈액검사로 당화혈핵소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복상태 8시간 이상을 유지하신 후 측정을 하셔야 합니다. 공복 혈당 측정을 통해서 100mg/dl 이상으로 나오면 공복 혈당 장애로 볼 수 있으며 이는 당뇨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꾸준한 식습관 개선과 운동으로 혈당 정상수치를 유지하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식전 혈당수치가 130mg/dl을 넘는 경우 역시 당뇨병으로 진행되는 것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혈당 수치가 정상인 사람은 보통 공복혈당이 100~110mg/dl 이하로 측정이 됩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 공복혈당 검사 시 혈당 수치가 100mg/dl 미만은 정상 수치

- 100mg/dl 에서 125mg/dl 이면 문제가 있는 공복혈당 장애 수치

- 140mg/dl 이라면 당뇨 진단을 받는 수치

 

식후 혈당 정상수치

- 식후 혈당 정상 수치는 140mg/dl 미만이며, 식후 2시간에 측정합니다.

- 식후혈당이 140mg/dl~199mg/dl 인 경우 재검사를 진행합니다.

- 200mg/dl 인 경우는 당뇨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건강정보] - 당뇨 초기 증상 알아보자

 

당뇨 초기증상 알아보자

당뇨 초기증상 알아보자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중 인슐린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혈당 조절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상승되고 소변으로 혈당이 배출되

love1718.tistory.com

 

[건강정보] - 당뇨에 좋은 차

 

당뇨에 좋은 차

당뇨에 좋은 차 오늘은 현대인들이 가장 걱정을 하는 당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보통 흔히 관리를 하기위해서 당뇨에 좋은 차 를 챙겨드시는데요 어떤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당뇨

love1718.tistory.com

 

공복혈당 정상수치 유지법

1. 주기적인 혈당 검사

주기적인 혈당 체크를 통해서 당뇨를 예방하고,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공복혈당 정상수치고 유지되도록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2. 건강한 식사

불규칙한 식사는 혈당이 급격하게 올가거나 내려가는 증상을 만든다고 합니다. 폭식을 하는 습관보다는 5시간 정도의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식사 패턴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시 탄수화물과 당분이 많은 음식보다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 좋다고 합니다. 

 

3. 운동

공복혈당 장애가 있는 경우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의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셔야 하는데요. 이때 걷기, 빨리 걷기, 자전거 타기 등 일주일 2~3번 정도의 가벼운 운동도 병행해주시면 좋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에 대한 내용은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일겁니다. 그만큼 기본적인 내용이고 지켜주셔야 하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당뇨병으로 진행이 될 경우 합병증 역시 무시할 수가 없는데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에 대한 기본을 이해하셨다면 이제는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