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여성 방광염 증상 및 치료 방법

by ♡^_^♡ 2021. 12. 30.

여성 방광염 증상에는 통증, 빈뇨 및 잔뇨감, 혈뇨 등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방광염은 여성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걸리는 질환 중 하나로 95% 정도가 여성일 정도로 여자분들이 흔히 걸리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요도의 전체적인 길이가 남자들보다 짧기때문에 남자보다는 여자분들이 더욱 많이 걸리게 되는데요. 방광염은 방광 점막이 세균에 감염이 되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성 방광염에 관한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등에 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 방광염 통증 완화법

 

여자 방광염 통증 완화법

여자 방광염 통증 완화법 여자 방광염 통증이 느껴진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다양한 여성질환 중 방광염은 많은 여성분들이 겪고 있는 증상중에 하나입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때문에

love1718.tistory.com

 

여성 방광염 증상 원인

방광염은 요두 주위와 회음부에 있는 세균이 방광에 들어오면서 염증을 일으켜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며, 방광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주로 항생제 경구 투여로 치료를 하지만, 그 이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전문의의 진찰과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

 

방광염 원인 종류

방광염은 추운 겨울철, 환절기 또는 극심한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될때 방광염에 감염되기가 쉽다고 합니다. 방광염은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1. 세균 감염에 의한 급성 방광염

2. 세균 감염이 없을 시, 배노 시 통증이 없으면 과민성 방광염

3. 세균 감염이 없을 시, 배뇨 후 통증이 완화되면 간질성 방광염

 

세균이 원인이 되는 방광염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소변줄을 삽입하게 되는 경우, 카테터가 자극을 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방광염 질환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만, 방광염의 원인은 세균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관절 보궁 가격 및 효능 바로 알아보기

 

관절보궁 가격 및 효능 바로 알아보기

관절보궁 가격 및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관절이 약해서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가벼운 산책, 등산, 달리기 등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소소한 행복 조차 누릴 수 없게 됩니다. 최근

love1718.tistory.com

 

그중에서 성관계가 원인이 되어 방광염에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같은 경우에는 관계 중에 요도 부위에 위치한 점막이 자극을 받게 되고 그 부위가 세균으로부터 감염이 되어 방광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광염 원인으로 피임약이 있는데, 피임약을 복용하게 되면 여성의 호르몬과 생리주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방광에 위치한 점막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방광염이 발생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파는 곳 및 가격 구매시 주의할 점

 

보스웰리아 파는 곳 및 가격 구매시 주의할점

관절에 좋은 보스웰리아 파는 곳 및 구매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시중에서 쉽게 구매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업체 중에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

love1718.tistory.com

 

여성 방광염 증상

여성 방광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광염은 대부분 정확한 진단 이후 약물 치료를 하게 되면 7일 이내에 증상이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은 소변볼 때 통증, 요절박, 빈뇨, 잔뇨감 등의 배뇨 증상과 함께 하복부 통증이 함께 올 수 있습니다. 만약 7일 동안 치료를 했음에도 증상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소변 배양검사 또는 추가 검사를 통해서 다른 문제는 없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다른 염증 상태가 동반되었을 때 증상이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질염이나, 자궁경부염 등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 주요 증상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하루에 8번 이상 화장실에 다녀온다.

2. 소변을 참기 어렵고 화장실로 바로 달려간다.

3. 소변볼 때 찌릿찌릿하거나 따끔거린다.

4. 소변을 봐도 본 것 같지 않고, 개운한 느낌이 없다.

5. 잠을 자다가 소변 때문에 깨는 경우가 많다.

6. 혈뇨나 탁한 소변을 볼 때가 있다. 

 

여성 방광염 예방법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클랜베리, 유산균제제, 비타민C, 녹차, 다 미사, 늙은 호박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새싹보리, 노니 등은 염증 완화에 좋고, 옥수수염차의 경우에는 이뇨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1. 과로 및 스트레스 

 

과로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세균에 대한 방어력이 약해지면서 방광염에 걸리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산택이나,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소변 참지 말기

 

방광염에 예방에 가장 좋은 것이 바로 소변을 배출하는 것인데요. 그렇다고 방광에 오줌이 차지 않은 상태에서 소변을 보려고 하는 것은 오히려 방광 부위에서 이상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배뇨습관이 잘못 들게 되면 과민성 방광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적당한 횟수로 화장실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카페인 줄이기

 

커피, 콜라, 사이다, 홍차, 술 등은 방광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당량만 드시는 것이 방광염 예방에 좋습니다. 

 

4. 비누 및 세정제 사용 줄이기

 

비누와 질 세정제는 세균을 없애는 역할을 하지만 이것들을 자주 사용하게 될 경우 신체가 가지고 있는 면역체계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1주일에 2회 또는 3회 정도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그 외에는 물만 이용해서 관리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5. 물을 자주 마시기

 

물을 자주 마시면 자연스럽게 배뇨 활동을 하는 것을 도움을 받게 됩니다. 소변을 배출함으로써 방광에 있던 세균들도 어느 정도는 배출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폐경기 생리 증상 색깔 나이 초기 증상 ( 갱년기 여성 호르몬 변화 )

 

폐경기 생리 증상 색깔 나이 초기증상 ( 갱년기 여성 호르몬 변화 )

폐경기 생리 증상 색깔 나이 초기증상 (갱년기 여성호르몬부족증상 ) 개인에 따라 폐경이 시작되는 시기가 달라지지만, 요즘은 폐경 시기가 앞당겨 지는 추세예요. 폐경기를 전후로 생리 패턴에

love1718.tistory.com

여성 방광염 치료법

급성 방광염 치료는 자세 교정 등 방광염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하고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항생제 투여 기간은 1~3일로 짧은 편이고, 만성일 경우에는 기간이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여성 방광염 약국 약

일부 사람들은 약국에서 판매하는 방광염 약을 구매해서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광염 약은 처방 없이 약국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는 있지만, 효과가 처방 약 보다 좋다고 할 수는 없다고 하는데요. 증상을 조금은 완화시켜줄 뿐 완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광염 약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나, 수유 중인 분들이 복용할 경우 조기분만 위험이나 영아에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약을 드시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조제약 유통기한 및 약국 처방전 유효기간 (+ 약 버리는 방법)

 

조제약 유통기한 및 약국 처방전 유효기간 (+ 약 버리는 방법)

조제약 유통기한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약국 조제약은 유통기한 없이 보관만 잘하면 1년, 2년은 언제든지 먹어도 된다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는 잘못된 상식이며 심한 경

love1718.tistory.com

 

여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방광염에는 방광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몸이 차가우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몸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