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카드값 연체 전화 안 받으면 생기는 일

by ♡^_^♡ 2022. 2. 14.

카드값 연체 전화 안 받으면 생기는 일

이번 글은 카드값 연체 전화 안 받으면 생기는 일에 대해서 경험담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카드값 연체 전화 안받으면

1. 받을 때까지 전화가 옵니다.

2. 등기우편으로 입금 안내장 또는 독촉장이 발송됩니다. 

3. 통화가 되지 않을 경우 집으로 방문합니다. 

4. 채무자가 연락 또는 방문해도 연락이 되지 않을 때 법적 조치 게 들어가 됩니다. 

 

연체기록 조회 삭제 방법

 

 

카드값 연체 시 독촉 전화를 안 받으려면

 

카드값 연체 시 독촉 전화에 시달리게 됩니다. 생각해보면 뻔한 이야기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카드빚을 갚는 것인데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미 연체가 되었을 겁니다. 

 

많은 분들이 이때 카드빚을 갚기 위해서 대부 업체나 사채를 이용하게 됩니다.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대부업체나 사채를 이용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는데요. 그건 채무조정제도를 이용하는 겁니다. 

 

채무조정제도란

채무조정제도를 진행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제도

2. 법원을 통한 개인회생 제도

 

먼저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제도는 사전 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2가지 제도가 있기 때문에 신청자격에 충족된다면 신용회복위원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회생 변제금 줄이는 방법

 

법원을 통한 개인회생 제도의 경우 법원을 통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절차는 복잡하지만 원금 감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카드값 연체 기간에 따라 일어나는 일

카드 연체 기간에 따른 진행 절차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연체 5일 이내

연체를 하더라도 5일 정도는 카드사에서 단순 납부 안내 문자 또는 전화 정도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5일 이내에 납주를 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는 발생되지 않는데요. 

 

단, 단기 연체가 반복해서 일어나는 경우에는 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연체 5일이 지나면

통상 연체기간이 5일이 지나면 카드가 정지되고, 연체 사실이 전산망에 공유되어 신용점수가 떨어집니다. 

 

이때, 연체한 카드사 이외에 다른 카드사의 카드 사용에 제한이 될 수 있고, 이때부터는 추심 또는 독촉 문자, 전화, 이메일을 받게 될수 있습니다. 

 

3. 연체 20일이 지나면

채권 전담부서로 넘어가게 됩니다. 채권추심을 받게 되면 단순히 전화 문자가 아닌 방문 추심 또는 압류 등 법적인 절차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4. 연체 90일이 지나면

연체기간이 90일이 지나게 되면 신용불량자로 등재가 됩니다. 모든 금융권에서의 거래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면 휴대폰 할부, 각종 렌탈 등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금융거래도 제한이 됩니다. 

 

특히 채무불이행자로 등재가 될 경우 채무를 모두 상환했다고 해도 최장 5년간 연체기록이 남아 있기 때문에 금융거래에 제한을 받을수 있습니다. 

 

연체기록 조회 및 삭제 방법

 

지금까지 카드값 연체 시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카드값 연체 시 본인 받아야 하는 불이익을 생각하면 스트레스가 심할 수밖에 없는데요. 사람은 누구나 궁지에 몰리면 판단력이 흐려지게 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 어떤 건인지 현명하게 선택을 해야 합니다. 급하다고 해서 잘못된 판단은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카드값 연체 전화 안받으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