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인터넷 확정일자 받는법(전세계약 주의사항)

by ♡^_^♡ 2022. 7. 15.

인터넷 확정일자 받는법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중요한 전세계약 주의사항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다룰 예정이니 글이 조금 길더라도 마지막까지 놓치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확정일자란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한 날짜를 확인해주는 문서인데, 이는 주택을 임차할때 임차보증금에 대한 권리를 보장해주는 문서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쉽게 얘기해서 내가 계약한 주택에 추후에 문제가 생겨서 경매에 넘어가게 될 경우 후순위 담보물권자보다 우선적으로 보증금을 변제 받을수 있는거예요.

 

만약 확정일자를 받아놓지 않으면 경매가 진행될 경우 우선변제권이 없어져 보증금의 일부를 받지 못할수 있기때문에 전입신고와 동시에 확정일자를 꼭 받아놓으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전세금이 부담스러워 국민임대아파트 입주를 원하시는분들도 많으니 참고해보세요.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인터넷 확정일자 받는법

인터넷 확정일자 받는법을 5단계로 나눠서 정리했습니다.

 

확정일자를 받기 전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임대차 계약서 파일을 반드시 준비하셔야만 확정일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1.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에 접속을 진행합니다.

2.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합니다.

3. 확정일자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4. 결제 및 신청서 제출을 누릅니다.

5. 처리내역을 조회 합니다. 

 

[경제지식] - 확정일자 효력 및 전세 확정일자 받는 방법

 

확정일자 받는법

확장일자 신청은 온라인을 통해서 간편하게 신청을 할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확정일자 부여 담당기관을 직접방문해서 신청을 했지만 이제는 온라인 하나로 간편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1.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접속

포털사이트에서 인터넷등기소를 입력 하신 후 접속을 진행합니다. 

 

2. 회원가입 및 로그인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3. 확정일자 탭 

사이트 상단에 있는 확정일자를 클릭하시게 되면 좌측 '신청하기' 버튼이 나옵니다. 이때 '신청서 작서 및 제출'을 클릭합니다.

 

4. 기본정보 입력

신규와 재계약자인지 표시 합니다. 만약 단독이나 다가구주택의 경우에는 건물로 표시하시고, 아파트 다세대빌라는 집합건물로 선택을 합니다.

 

5. 계약정보 입력

임대인 임차인 주소를 필수 입력이기 때문에, 주택임대차 계약증서에 나온 임대인 임차인 모두 입력하시면 됩니다. 

 

계약일과 임대차기간, 보증금, 차임 등 계약정보와 임대인 및 임차인 정보를 모두 입력해주세요.

 

6. 임대차계약서 업로드

신청인의 정보를 입력 후 '계약증서파일첨부' 버튼을 클릭하신 후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업로드하시면 모두 절차가 완료됩니다. 

[경제지식] - 엘에이치 청약센터 홈페이지(LH 청약센터 로그인)
[경제지식] - 국민은행 주택청약저축 통장 종류 및 적금금리, 혜택
[금융지식] - 전세 월세 복비 계산 하는 방법

 

전세계약 주의사항

전세계약 시 몇가지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나한테는 일어나지 않을꺼라고 생각을 하시면 안됩니다.

 

1. 계약하러 온 사람이 집주인이 맞는지 확인하기(신분증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만약 대리인 계약일 시 위임장, 임대인/대리인 신분증을 각 각 확인하세요.

 

2. 임대인과 직접 통화한 내용 녹음 후 보관합니다.(나중에 말을 바꿀수 있습니다.)

 

3. 계약금 및 보증금은 임대인(집주인) 본의 명의 계좌로 입금을 하셔야 합니다.

 

4. 잔금 전 등기부등본 근저당 다시 확인하세요. 잔금을 치르기 전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접속 하신 후 등기부등본을 다시 한번 열람하세요.

 

집 주인이 대출신청을 했거나 입주당일 근저당 설정이 진행중인지도 알수 있으니 다시한번 확인하세요.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인터넷 확정일자 받는법 은 간단하게 느낄수 있지만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확정일자 신청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전입신고 하시면서 바로 해당기관에 확정일자도 받으시면 됩니다. 

 

인터넷 확정일자 받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