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정년퇴직 실업급여 조건, 신청기간, 신청방법

by ♡^_^♡ 2022. 5. 17.

정년퇴직 실업급여 받을수 있을까요? 아직도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지 아닌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이번 글은 정년퇴직 후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정년퇴직 후에도 실업급여(구직급여)를 받을수 있습니다. 

 

많은분들이 이글을 참고하셔서 실업급여를 지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정년퇴직 실업급여

정년퇴직 후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지만, 모든사람들이 지급을 받을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년퇴직시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 이유는 정년퇴직음 계약만료로 인해 퇴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자발적 퇴사 또는 정당한 사유로 인정되는 자발적 퇴사'에 해당이 되기 때문입니다. 

 

실업급여는 구직급여와 수당이 있기때문에 구직급여 지급 기간이 퇴직 다음날로부터 12개월 까지 이니 신청이 늦어지면 다 못받을수 있습니다. 그러니 퇴직 즉시 신청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내용

퇴직금 지급기한 및 미지급 신고 방법

일용직 퇴직금 계산방법 지급기준, 중간정산, 세금 관련 총정리

<4대 보험 간편계산기> 전체적으로 보험료 계산하는 방법

 

정년퇴직 후 실업급여 지급금액

실업급여 지급금액은 신청자의 연령과 보험가입기간등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는데요. 연령은 크게 50세 미만과 50세 이상으로 구분되고, 피보험기간(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서 지급기간에도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보통은 퇴사 연령 나이와 120일~270일의 범위 내에서 퇴직(이직) 전 평균 임금의 60%가 지급됩니다. 

 

사실 우리가 직접 계산을 해보는것은 조금은 어렵고 복잡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하시면 간단하게 해결하실수 있습니다. 

 

1. 고용보험 사이트 접속 
2. 고용보험 제도 
3. 실업급여 안내 
4. 실업급여 수급액 모의계산

 

실업급여 지급액 계산하기

 

정년퇴직 실업급여 신청방법

정년퇴직 실업급여 신청은 관할지역 고용센터에서 합니다. 단, 퇴사일 다음날부터 방문 상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고용센터 방문전 워크넷을 통해 구직신청을 하신 후 고용보험 수급설명회 온라인 교육을 수강을 하시고, 수급자격신청서를 미리 작성하시면 시간을 조금은 절약할수 있습니다. 

 

수급자격자 온라인 교육

 

글을 마치며

이번 글은 정년퇴직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정년퇴직을 한 후에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지 모르셨던 분들은 글을 참고하셔서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년퇴직 실업급여

 

해당글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자세한 설명을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