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종아리 쥐나는 이유 해결방법 알아보자

by ♡^_^♡ 2021. 1. 2.

종아리 쥐나는 이유 해결방법 알아보자 

운동선수들을 보면 경기중에 다리에 쥐가 나서  고통스러워하는걸 보신적 있을실꺼예요.

일반인 역시 수영,조깅,등산,잠을자다가 종아리 쥐가 나서움직이지 못한채 아팠했던 경험을 한번쯤은 다 해보셨을텐데요 우리가 흔히 쥐가 났다 고 표현하는것은 근육이 과도하게수축을 하면서 일어나는 근육떨림,종아리 경련등을 말합니다

 

 

오늘은 종아리 쥐나는 이유 와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평소 다리 근육통증 종아리 근육통증이 

자주 일어난다면 좀더 관심있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종아리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게 되면 통증이 

동반되고 이때 종아리 쥐가 났다고 표현을 하는데요 

평소에 종아리 쥐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하반신 근육이 부실하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을경우 쥐가 잘 납니다. 전체 근육의70%이상이

하반신에 있는데 하반신 근육이 부실하게 되면 

혈액을 심장과 가장 멀리 있는 발끝 이나 손끝까지

공급이 어려워 집니다 

 

바로 발바닥 쥐나는 이유와 발가락 쥐나는이유가

바로 혈액순환 때문일수 있는데요.

이렇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손발이 차가워지고 근육 경련이 일어나 

쥐가 나기 쉬워집니다 

 

 

특히 주변 온도나 체온으로 인해서 변화가 

생기는것 역시 종아리 쥐나는 이유중 하나 입니다.

추운곳에서 땀 흘리며 운동을 하면 발에 땀이 나고

그렇게 찬바람을 쐬게 되면 근육이 차갑게 식게 됩니다.

그때 종아리 등이 당기면서 저리고 경련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평소에 자다가 종아리 통증을 느끼는 것도 

체온이 떨어지면서 자다가 종아리 쥐나는 이유가 

될수있습니다.우리 몸은 수면 중에도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기 때문에 차게 굳은 근육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근육 경련이 올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종아리 마사지를 하는등 종아리 근육운동을 

하면서 쥐가나 느껴지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면 좋습니다

 

 

운동을 안하던 사람도, 꾸준히 운동을 하던 사람도

갑자기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축과 이완을 돕는 미네랄등의

손실이 근육 경련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육체노동을 많이하시는 분들이

채소나 편식을 하는것이 바로 종아리 쥐가잘나는 이유가 

될수있다고 하네요 

 

다리에 쥐나는 이유를 찾으셨다면 종아리 쥐 풀기 

역시 잘해주셔야 하는데요 

따뜻한 물로 반식욕을 하거나 족욕 등을 하시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고 합니다

종아리 통증 마시지를 통해서 근육을 풀어줄수 있고

스트레칭 역시 종아리 통증을 줄여줄수 있습니다.

 

 

평소에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편이라면 

식습관을 바꿔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커피,홍차,콜라,초콜릿처럼 카페인이 함유되고

니코틴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것은 

피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담배는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안하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체내 마그네슘 부족 역시 종아리 쥐나는 이유가

될수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꺼풀이 미세하게 경련이 나타날수가 있는데

종아리 근육 경련 역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일어날수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견과류,고기,채소,두부,우유등 을 

충분히 섭취해주시는것이 좋으며 

남성분들은 350mg. 여성분들은 280mg 정도가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건강 정보> 다리 쥐 하지정맥을 의심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