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통신연체 조회 휴대폰 미납요금 납부 방법

by ♡^_^♡ 2022. 10. 24.

통신연체 조회 를 통해 휴대폰 미납요금 납부 및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비 연체 금액이 많아지면 신용불량자로 등재될수 있기 때문에 연체가 되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통신등급 조회

 

통신연체 조회

통신료를 연체하게 되면 통신 관련 서비스 가입에 제한이 생길수 있습니다. 미납된 금액이 높은 경우에는 신용도 까지 영향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연체가 되지 않도록 신경 쓰는것이 무엇보다 중요 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신료가 연체가 되면 방송통신사업자 즉 통신사에서 운영하는 신용정보공동전산망에 연체정보가 등록이 됩니다. 

 

미납된 요금이 있는지 확인 하기 위해서는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홈페이지에서 통신연체 조회를 합니다. 

 

통신사별 통신등급 조회

 

통신연체 조회 방법

1. 신용정보 공동관리 홈페이지 접속 합니다. 

2. 본인신용정보 조회를 클릭 후 정보 수집, 열람 등에 동의 후 휴대폰 인증을 합니다. 

 

 

3.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본인 신용정보 조회하기를 클릭 하시면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가 진행 됩니다. 

 

만약 연체된 요금이 없을 경우에는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서 정확한 금액을 다시 확인 하신 후 요금을 납부 하게 되면 연체정보는 해제가 됩니다. 

 

단, 납부를 했음에도 한국정보통신산업현회에 연체 정보가 남아 있다면 통신사에 연체정보 해제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

 

통신요금 연체 소멸시효

통신요금 연체 소멸시효는 기본적으로 3년으로 중단 사유가 없는 경우라면 3년이 지나면 변제해야 하는 의무가 없습니다. 

 

통신요금 연체 소멸시효 중단 사유는 통신업체에서 법원에 청구소송을 했거나, 압류, 가압류, 가처분 신청을 한 경우, 통신요금의 일부를 변제하는 경우에 해당 됩니다. 

 

소멸시효인 3년이 지난 경우 납부를 하라는 연락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연체내역을 조회 하신 후 3년이 지났다면 소멸시효가 끝났음으로 소멸시효가 끝난 채권이라는 내용증명을 보내시면 됩니다. 

 

통신연체 대처법

통신연체 시 납부를 하지 않은채 끝까지 버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에 따라서 없어지기도 하고, 평생 따라다니는 꼬리표가 될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통장이 압류 되거나, 본인 명의 통장을 사용할수 없게 될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조금 보태보면 빚이라는 것은 평생을 따라다닐수 있고, 우리가 생활하면서 불이익을 경험하게 될수 있습니다. 당장 모든 금액을 납부하진 못하더라도 조금씩 갚아 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그게 어렵다면 통신연체대출 상품을 활용하는것도 방법이 될수는 있습니다. 

 

압류방지통장 만드는 방법

 

통신요금 연체 시 신용점수

통신요금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관리를 합니다. 별도의 신용점수는 산출하지 않고 등록된 연체정보는 통신서비스 가입시 가입승인 및 거절의 목적으로만 사용이 되어 집니다. 

 

만약 미납요금이 있다해도 신용점수에는 큰 영향이 가진 않겠지만, 만약 고액의 통신료와 연체 기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금융정보회사로 넘어가 신용도에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통신연체 조회 를 통해서 미납금액이 있는지 확인 하신 후 연체되지 않도록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불량자 통장개설시 필요서류 알아보자
📌카드값 연체 전화 안 받으면 생기는 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