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보이스피싱 신고 방법 및 절차 ( 1초라도 빨리 하세요)

by ♡^_^♡ 2022. 2. 1.

보이스피싱 신고 방법 및 절차에 대하여 정리를 했습니다. 보이스피싱이 의심스럽다면 1초의 망설임 없이 바로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보이스피싱 신고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아주 쉽고 간단하게 보이 스핑 신고를 할 수 있도록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최신버전 글을 확인 참고하셔서 피해를 예방해보시길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신고 방법 최신버전 바로가기

 

보이스피싱 신고 방법 및 절차 

보이스피싱 신고 방법은 모두 알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보이스피싱 사기가 대담해지고 있고, 경찰이나 검사 사칭에 이어, 이제는 각종 공문서까지 위조하고 있다보니 젊은 사람들도 보이스피싱 사기에 당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이 위조한 공문서를 보면 진짜라고 생각해서 속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보이스피싱 조직이 보낸 "검찰 관련 가짜 서류" 를 의심할 수 있는 방법과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신고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접속 후 보이스피싱지킴이 메뉴를 클릭합니다. 

 

 

2. 보이스피싱을 당했을때 가장 먼저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에 관련 내용에 대해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급정지 피해신고는 112(경찰청), 피싱사이트 신고는 118(인터넷진흥원), 피해상담 및 환급은 1332(금융감독원)에서 전화 접수하시면 됩니다.

 

보이스피싱 유형에 따라 전문기관에 신고를 하면 되는데, 금감원에서는 전기통신 금융사기 이용계좌 신고하기/ 경찰청 보이스피싱 피해신고/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 3가지 유형이 신고가 가능합니다. 

 

전기금융 통신사기 이용계좌 신고는 금감원 홈페이지로 이동이 되고, 경찰청 보이스피싱 피해신고는 경찰 민원포털 사이트로 이동이 됩니다.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는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으로 각각 이동이 되는데요.

 

사이버수사대 신고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뒀으니 해당 글 역시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및 절차 (전화번호)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및 절차 (전화번호)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을 이제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최근 스마트폰 및 인터넷 사용이 늘어나면서 사이버 범죄 역시 다양해졌는데요. 피해 규모도 커지고 있기 때문에 피해를 인지하기 전

love1718.tistory.com

 

3.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지킴이 홈페이지에서 문제를 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신고

1.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을 검색한 후 나 도신 고하기 메뉴에서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동의를 합니다. 

 

2. 본인인증, 신고자(수신자), 전화번호, 신고자(수신자) 통신사, 전화 수신 시각, 발신자(보이스피싱) 전화번호, 통화기록화면 첨부, 이메일, 녹취파일 보유 여부, 녹취파일 첨부 순으로 입력하신 후 등록하시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더치트 무료조회 중고거래 사기 전화번호 확인하는 방법

 

더치트 무료조회 중고거래 사기 전화번호 확인하는 방법

중고거래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한 가지가 있습니다. 판매하는 분들이 문제가 있었는지 더치트 무료조회를 통해서 사기 조회를 해보셔야 합니다. 계좌번호 또는 연락처만 있다면 중고거래사기

love1718.tistory.com

 

보이스피싱 신종 사례

공문서 위조로 인한 피해사례가 많아졌습니다. 해당 공문서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전화번호 하나만 기억을 하시면 됩니다. 

 

010-3570-8284

 

서울 중앙지검은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고자 인권 감독관 산하에 만든 "보이스피싱 서류, 진짜인지 알려줘 콜센터(찐 센터)를 운영합니다. 

 

찐센터 번호는 010-3570-8284(빨리 사기)로 전화를 해서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 서류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65일 24시간 운영되고 있으니 언제든지 보이스피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은 상황에서 사기 조직들이 안내한 URI링크로 악성 앱을 다운로드한 경우에는 검찰청으로 전화를 해도 보이스피싱 조직으로 연결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본인 전화가 아닌 타인의 전화를 통해서 검찰청으로 연락을 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보이스피싱 사례는 많습니다. 

 

1. 미끼 문자를 전송하는 스미싱 사기

2. 메신저(카카오톡)를 이용한 사기

3. 범죄에 연루되었다거나 협박을 통한 사기

4. 금융기관을 사칭하는 사기

5. 경찰, 검사 등을 사칭하는 사기 

 

 006 국제전화 사기 주의 및 수신차단 방법

 

006 국제전화 사기 주의 및 수신차단 방법

가끔 006 국제전화로 전화가 오기 시작합니다. 언젠가부터 스팸 문자와 전화가 오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하루에 몇 번씩이나 와서 신경 쓰이게 하는데요. 나는 속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기

love1718.tistory.com

 

보이스피싱 신고 방법 및 절차는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내가 보이스피싱을 당했다고 판단이 된다면 1초에 망설임 없이 당황하지 마시고 신고 접수를 하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젊은 분들도 이런 아픔을 많이 겪고 계시는데요. 모두가 힘든 시기에 앞으로는 이런 피해가 더 많이 늘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