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요양병원 비용 가격 및 본인부담금 안내

by ♡^_^♡ 2022. 1. 11.
반응형

이번 글은 요양병원 비용 가격 및 본인부담금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조금은 복잡한 내용일 수 있지만 여러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를 했으니 이 글을 천천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최근 많은 요양 시설과 병원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요양병원을 선택하기는 좀 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재활시설을 내세우면서 생겨난 요양병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요양병원들은 선직국이라는 말과는 어울리지 않게 시설 수준이 낮아서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보니 환자에게 맞는 케어가 이루어지지 않는 병원 역시 많은데요. 정확한 진료를 위해서는 병원을 한 곳만 방문해보는 것이 아닌 다양한 병원을 직접 둘러보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최근에는 이와 관련된 카페에서 정보를 수집하거나, 또는 힐링미 어플에서 직접 전국 요양병원을 비교해보면서 상담을 할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국 요양병원 비교

 

요양병원 요양원 차이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가장 큰 차이는 의료인의 상주 여부라고 할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의료기관으로, 의사 또는 한의사가 상주해야 만 합니다. 

 

요양원의 경우에는 의료시설이 아닌 생활 시설이기 때문에 의료인 상주 없이 한달에 2회 방문합니다. 다만 돌봄을 주된 서비스로 진행하기 때문에 요양보호사가 생활을 도와주게 됩니다. 

 

또, 요양병원 의료법에 따라서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는 반면 요양원은 노인복지법에 따라서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적용이 됩니다. 요양병원, 요양원 두 기관 모두 입원비는 80%의 정부 지원을 받고, 간병비의 경우 요양원만 100%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양원은?

 

노인성 질환 등으로 인해서 도움이 필요한 노인복지 시설로 환자들을 수용하여 요양할수 있도록 시설이 갖추 어어 놓은 기관을 말합니다. 

 

요양병원은?

 

돌봄의 개념이 강한 요양원과는 다른 질환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따라서 질환으로 인해 재활과 요양이 필요한 환자의 경우 요양병원에 입원해 장기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비용

 

요양병원 추천

요양병원은 평가결과에따라서 1~5등급으로 나뉘며, 요양병원 등급이 요양병원을 선택할 때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보시면 병원평가정보 서비스를 통해서 지역별 요양병원 리스트를 볼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추천 리스트

 

요양병원 비용

 

요양병원 입원 조건

노인성 질환, 만성질환자, 수술 또는 상해 후 회복 기간이 필요한 환자라면 누구나 요양병원에 입원을 할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의료기관이기 때문에 입원에 있어서는 별도의 자격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국민 건강보험 미납 조회 및 납부 방법

 

요양병원 비용 가격

요양병원 이용 시 진료비 및 입원비, 식비, 간병비, 병실료 총 4종류가 있으며 각 항목을 더해서 총 비용이 정해지고, 보통 요양병원 한 달 비용은 100~130만 원 정도가 됩니다.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정부에서 요양병원 비용을 일부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용 중 지원이 적용되지 않는 비율의 금액 또는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본인부담금이 발생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진료비 및 입원비

치료비와 진료비에 대해서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되는 경우 본인부담금이 20%가 발생합니다. 단, 요양병원이 아닌 요양시설이나 외래 진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에는 본인부담금이 40%로 증가하게 됩니다. 

 

식비

식비의 경우 일반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본인부담금이 50%가 적용이 됩니다. 

 

간병비

요양병원 간병인 비용은 건강보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에 따른 내용을 자세히 정리해두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요양병원 간병인 비용

 

병실료

4인 이상 다인실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병실료가 청구되지 않지만 1~3인실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상급 병실료가 부과되고, 병실 비용은 병원과 병실 수용인원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은 하루에 90~300만 원 정도로 저렴한 편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요양병원 비용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요양병원 본인부담금을 생각하면 부담스럽기도 한 것 같습니다.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비용도 물론 포함되지만 좋은 시설과 부모님을 제대로 케어해줄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여러 곳을 비교해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