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식

2021 6월 개인사업자 성실신고확인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by ♡^_^♡ 2021. 6. 2.

성실신고확인대상자 사업자 제도는 매출액이 일정 금액 이상인 고소득 개인사업자들이 성실히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제도로, 성실신고 확인대상자가 되면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고 6월에 신고,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청방법

 

개인사업자 성실신고확인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성실신고 확인대상자의 경우에는 성실신고확인서라는 별도의 서식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구분 농업, 도소매업등 제조,건설업 등 서비스업
2018~2019년 15억원 이상 7억5천만원 이상 5억원 이상
2020년 이후  10억원 이상 5억원 이상 3억5천만원 이상

 

업종별로 수입금액이 큰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장부의 정확성을 세무사에게 확인받은 후 신고를 하는 것이 원칙인데요. 즉, 세무전문가가 소득금액 신고 시 사전 검증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실신고대상자는 반드시 개인이 아닌 세무사를 도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개인사업자 세금 절세 해결 방법

 

요건

종합소득세 성실신고대상자는 업종과 수입금액을 기준으로 대상여부를 판단합니다. 

 

업종 매출액
농업, 도소매업 등 15억원 이상
제조업, 숙박 및 음식점업 7.5억원 이상
부동산임대업, 서비스업등 5억원 이상

 

사업을 운영하면서 동시에 임대소득이 있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2개 이상의 업종을 영위하는 경우엔 주 업종을 기준으로 매출을 환산합니다. 그 후에 부수 업종 매출을 합쳐서 성실신고대상자 여부를 판단합니다. 

 

성실신고대상자에 해당하면 가공경비 및 업무 무관경비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하게 되는데요. 가공경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지출비용에 대한 적격증빙을 제대로 수취했는지와, 3만 원 초과 거래 중 적격증빙 영수증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고, 장부상 거래금액 적격증빙(세금계산서, 영수증) 금액의 일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업무무관경비 여부 역시 확인을 합니다. 인건비의 경우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에게 지급한 인건비가 있는 경우에는 실제 근무 여부, 유학이나, 군 복무 중인 자 등에 대한 인건비의 계산 여부, 아르바이트, 일용직 등의 가공 인건비 여부 등 을 중점적으로 확인을 합니다. 

 

이런 요건 확인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세무사에게 직접 체크를 부탁하는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혜택과 불이익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토대로 세무사의 성실신고확인서에 세무사의 확인을 받은 후 세무서에 제출을 합니다. 만약, 성실신고확인서 없이 세무신고를 할 시 2가지의 불이익이 있는데요.

 

  • 산출세액의 5%에 해당하는 가산세
  • 세무조사 대상으로 선정될수 있음 

 

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혜택도 여러 가지가 주어집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기한이 5월 말에서 6월말로, 종합소득세 신고기한이 1개월 연장
  • 의료비와 교육비에 대하여 근로소득자와 같은 조건으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음
  • 성실 확인 비용에 대하여 직접 지출된 비용의 60%를 연 100만 원에서 연 120만 원 한도로 인상되어 세액공제 가능

 

종합소득세 보수총액 신고

 

글을마치며

지금까지 6월 성실신고확인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성실신고 대상자는 세금 신고할 때 세무사가 작성한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사업자입니다. 

 

확인서에는 매출 누락 여부, 가공경비 여부, 사업과 관련 없는 비용은 없는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파악을 해서 작성이 되어야 하며, 즉, 확인서는 사업자 신고 내역에 대한 보증서이기 합니다.

 

성실신고확인서를 작성한다는 것은 법인사업자보다도 더 꼼꼼하게 장부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개인이 혼자서 진행하기엔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금융지식] -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간편 장부 알아보자

 

댓글